영어교육과 전공시험 준비자료- 영어교과교재 연구법 .중등영어임용자료 The Study of Language
- 최초 등록일
- 2017.10.28
- 최종 저작일
- 20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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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어교육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시험준비자료로 쓰기에 적합하다.
The Study of Language의 13과와 14과의 내용을 요약정리하였다.
공부법을 위하여 일체의 화려한 효과는 주지않았기 때문에 요약정리노트를 실제 책을 병행하여 같이 공부하면서 외워야할 개념에는 스스로 형광펜 및 박스처리를 하여 개념을 외우고 , 각 개념에 해당하는 효과, 특징등을 의식적으로 외운다면 시험준비에 효과적일것이라 생각한다.
시험준비를 위한 소모적인 요약정리시간을 줄이고 좋은 성적을 받기를 기대해본다.
목차
13. First language acquisition 제1언어 습득
14. Second language acquisition/learning 제2언어 습득/학습
본문내용
13. First language acquisition
제1언어 습득
⦁ 제1언어 습득과정
- 각기 다른 모국어 습득과정에서의 유사성
- 언어습득능력- 선천적 기질(not enough)
In addition to the speed of acquisition, the fact that it generally occurs, without overt instruction, for all children, regardless of great differences in their circumstances, provides strong support for the idea that there is an innate predisposition in the human infant to acquire language.
- 사회: 상호작용필요
By itself, however, this inborn language capacity is not enough.
1. Acquisition
- 아동은 언어를 배우는 첫 1년~3년 사이에 언어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이 필요함→ general language capacity(어떤 언어의)
- 아동은 언어사용을 위해선 선천적인 것 + 언어를 사용하는 환경이 필요함
- 유아기(4~7세): 소리신호를 주고받는 걸 통해 첫 1년동안 쿠잉, 배블링함(청각장애아동은 못함)
→ 언어 배우려면: 들을 수 있어야 함
⦁ Moskowitz 연구: 단순히 듣는 것으론 충분X
상호작용이 있어야 함 (청각장애부모를 둔 아동의 텔레비전, 라디오 교육 예시)
(1) Input
⦁ 습득을 도와주는 환경 종류 3 가지
: - 전형적인 행동(typical behavior)좀 더 자란 어린이들(older children)이 제공하는
- 샘플 제공하는 어른들(adults in the home environment who provide language samples
- 인풋(input)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