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과 정책의 이해 족보/A+족보/중간기말
- 최초 등록일
- 2019.07.06
- 최종 저작일
- 201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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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대학교 인터넷강의 다문화교육과 정책의 이해 족보입니다.
직접 타이핑하면서 공부했고, 내용이 많아 불필요한 부분들은 캡쳐해놓았으니 그냥 한 번 읽어만 보셔도 되겠습니다. 퀴즈가 두 번 시행되는데, 퀴즈에서는 전혀 문제 없는 부분입니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범위에 따라 파일 두개로 나뉘어져있고, 이 족보만 보신다면 A+은 문제없습니다!
목차
1주차. 다문화 사회로 이행하는 우리나라
2주차. 우리나라의 다문화 현황
3주차. 우리나라의 다문화 현황 2
4주차. 다문화주의의 여러 관점
5주차. 다문화 교육과 정책의 이해
6주차. 민족, 민족주의와 다문화주의
7주차. 다문화 교육의 의미와 과제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세계 각국의 다문화 현황과 정책1
10주차. 세계 각국의 다문화 현황과 정책2
11주차. 세계 각국의 다문화 현황과 정책
12주차. 세계 각국의 다문화 현황과 정책 4
13주차. 세계 각국의 다문화 현황과 정책 5
14주차. 우리나라 다문화 정책의 현황과 과제
본문내용
1주차 다문화 사회로 이행하는 우리나라
1차시 우리나라에 나타나는 다문화 현상 진단
1. 우리나라에 다문화 사회가 도래하다.
* 우리나라는 단일민족?
▶ 우리나라의 ‘다문화’사회로의 이행 – 현황
- 2018년 현재, 약 225만명의 외국인 거주
- 1980년대 말, 서울 올림픽 계기로 많은 외국인 유입
→ 지난 30년간 외국인의 급속한 국내 유입 현상 발생 (2018년 우리나라 전체인구의 4.35%가 외국인)
- 우리나라 현재 전 세계(200여 개국) 거의 모든 나라에서 온 외국인이 살고 있음. (전 세계 국가 수 : 국제법상 인정되는 국가 수 240개국)
> 명실상부한 다민족다문화 사회!
* ‘다문화’용어 사용의 시작은?
- 대통령 산하의 빈부격차, 차별시정위원회는 2006년 4월 ‘혼혈인. 이주자에 대한 사회통합 기본방향’ 및 ‘여성결혼이민자 가족에 대한 사회통합 지원대책’
- 같은 해 미국 수퍼볼에서 mvp로 선정된 하인스 워드로 인해 우리 사회에 ‘다문화’에 대한 폭발적 관심
* 유앤 인종차별 철폐 위원회 ‘한국은 더 이상 단일민족 국가가 아니다’
- 2007년, 국내 체류 외국인 수가 100만명 돌파
- 2008년, 다문화가족지원법이 제정
- 유엔 인종차별철폐위원회(2007년 8월)
- ‘한국이 민족의 단일성을 강조하는 것은 그 영토 내에 사는 서로 다른 민족이나 국가간의 이해와 관용, 우의 증진에 장애가 될 수 있다.’
- ‘순수 혈통, 혼혈과 같은 용어와 그에 담겨 있을 수 있는 인종적 우월성의 관념이
한국 사회에 여전히 널리 퍼져 있는 것을 우려한다.’
* 내국민의 외국 출국 규모의 증가, 외국인의 국내 입국 규모 증가
- 1981년, 해외여행에 대한 제한이 부분적으로 풀림
- 1989년, 해외여행 및 외국 유학이 완전히 자유화
- 2007년, 우리 국민 중 외국 출국자 수 1,362만 명
- 2018년, 우리 국민 중 외국 출국자 수 2,676만 명
> 10년동안 외국 출국자 수 2배 이상 증가
참고 자료
없음
압축파일 내 파일목록
다문화교육과정책의이해 중간고사(7주차까지).hwp
다문화교육과 정책의 이해 기말고사(9주차~).doc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