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교수방법론
- 최초 등록일
- 2019.11.15
- 최종 저작일
- 2019.10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영유아 교수방법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Chapter 01. 영유아교수학습방법의 이해
Chapter 02. 영유아교수학습방법의 이론의 기초
Chapter 03. 영유아교수학습방법의 접근법
본문내용
1. 교수-학습의 개념
1) 교수의 개념
- 교수란 설정된 교육목적을 학습자들에게 학습시키고자 학습내용을 전달하는 것으로 가르치기 위해 준비하고 평가하는 것을 포함하는 활동
- 가르침은 학교 현장뿐 아니라 가정과 직장 등 우리의 생활세계 도처에서 일어남
① 허스트
- 가르침은 배움을 일으키기 위한 것이 목적
② 스미스
- 가르침은 배움이 일어나도록 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
▶가르침이란 배우는 자가 올바르고 선하며 아름다운 가치를 지향하는 성취를 이루어 인격적인 성숙에 이르도록 이끄는 것
(배우는 자를 인격적인 성숙에 이끄는 일은 가르치는 자와 배우는 자의 교육적 만남으로부터 시작→ 진정 만남은 교육의 출발점이자 도착점)
③ 부버
- 교육적 만남
- 세계에 대한 인간의 존재 방식을 ‘나-너’의 관계와 ‘나-그것’의 관계로 표현
- ‘나-너’의 관계는 인간과 인간 간의 참된 인격체로의 만남을 일컫는 것
- ‘나-그것’의 관계는 인간이 타자를 수단적,도구적 존재인 ‘그것’으로 보는 것
- 교사와 학생의 관계를 대화적 관계로 봄.
대화는 ‘나-너’관계에서 상대방인 타자를 이해하는 과정
- 부버의 관점에서 진정한 교육자는 대화적 교육자이며 이는 학생들이 대화적 관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격려하고 촉진시켜 주는 자
▶교수, 즉 가르치는 일은 가르치는 자와 배우는 자의 교육적 만남과 대화적 관계를 통해 배우는 자를 인격적 성숙에 이르도록 하는 일
2) 학습의 개념
① 모간과 킹
- 학습을 경험이나 훈련의 결과로 생기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
② 할러웨이
- 학습이란 단순한 성숙의 결과가 아니며, 인간이 실제를 표상화하는 정신적 과정이면서, 내재적인 지적 이해 수준이 개인에게 적응되거나 유익한 방식으로 영구적으로 변화되는 것
③ 박성익
- 학습이란 단지 학습자가 주변 환경에 참여하는 과정만이 아니라 주변 환경에 노출되면서 학습자의 행동이 변화되는 과정 (협소한 의미▶행동주의 관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