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총정리(교육학서브노트, 핵심요약)
- 최초 등록일
- 2020.03.31
- 최종 저작일
- 2020.03
- 51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5,000원
소개글
본 자료는 교육학 서브노트-요약정리본으로, 스터디를 위해 2020.03.30에 저작완료 하였습니다.
이전까지 2번의 수정을 거쳤으며, 주요내용을 더 자세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키워드를 위주로 내용을 구성하였고, 보기 좋게 다단편집하여 자료의 장 수도 최소화 하였습니다.
목차
1. 교육의 이해
2. 한국 교육사
3. 서양 교육사
4. 교육철학
5. 교육과정
6. 교육심리학
7. 생활지도 및 상담
8. 교수이론 및 교육공학
9. 교육평가 및 통계
10. 교육연구
11. 교육사회학
12. 교육행정
본문내용
01. 교육의 이해
◇ 교육의 비유
- 주형 : 교사중심, 전통적 교육관
- 성장 : 학생중심, 교사는 정원사
- 예술
- 성년식
- 만남 : 인격적 만남, 단속적이고 비약적인 성장
◇ 교육의 정의
- 조작적 정의 : 개념을 과학적으로 규정하는 정의. “교육은 인간 행동의 계획적 변화”
- 약정적 정의 : 무엇이라 하자는 약속하는 정의.
- 기술적 정의 : 다른 말로 그 개념이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정의.
- 규범적 정의 : 규범 내지 강령이 들어 있는 정의.
◇ 피터스의 교육개념
1. 교육의 세 가지 준거
(1) 규범적 준거 : 내재적 가치추구
(2) 인지적 준거 : 지식, 이해 + 인지적 안목
(3) 과정적 준거 : 학습자 의식, 자발성
2. 입문으로서의 교육 (=성년식의 비유)
3. 교육 받은 사람
: 내재적 가치에 목적을 둔 사람
※ 피터스의 교육과정 내용 : 지식의 형식
◇ 오크쇼트
1. 교육개념
: 입문으로서의 교육
초월과정으로서의 교육
대화로서의 교육
2. 지식관
“지식 = 정보 + 판단”
⋅ 정보 : 지식 표면에 드러나 있는 부분.
항목으로 열거 가능. 명제로 언어화.
⋅ 판단 : 지식의 묵시적 부분. 문화유산의 핵심.
명제로 언어화 될 수 없음.
교사의 존재와 구체적인 모범 필요..
참고 자료
이선화 교육학 Sub-note, 이선화, (주)도서출판 미래가치, 2017.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