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서대 원격교육론 기말고사 대체 과제 (A+)
- 최초 등록일
- 2021.04.10
- 최종 저작일
- 2020.10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호서대 원격교육론 기말고사 대체 과제 (A+)"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원격교육의 발전을 위해 교육기관이 중점을 두어야 할 사항을 나열하시오.
1) 디지털 인프라
2) 교수학습 혁신
3) 학습 관리 및 지원
4) 학습 결과 관리
5) 과정 및 결과 평가 실시
6) 대학 원격교육 활성화
7) 디지털 역량 강화
8) 교육격차 해소
2. 우리나라의 원격교육의 대표적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 대해서 조사하여 정리하시오.
1) 개요
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 및 지역 대학
3) 학부 과정
4) 수업
5) 강의에 대해
6) 교재
7) 시험
8) 졸업
9) 교내 시설
10) 장점
11) 단점
본문내용
1-1) 디지털 인프라
현대 초중고대학교에서 원격교육 수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열악하고 불안정한 디지털 인프라 때문에 포기하는 학생들과 교수들이 많았다. 또한 원격교육 수업이 강의 재생일 뿐이라는 지적도 곳곳에서 나왔다.
이러하여 교육기관은 와이파이 액세스 포인트를 구축하여야한다. 하지만 모든 곳에 구축하면 위 같은 사항들이 개선될 수 있지만 한계가 있다. 학내망은 유선과 무선이 분리된 독특한 구조이고 구축사업도 각각 관리도 제각각이기 때문이다. 또한 학교에는 전산을 아는 교사가 거의 없다. 원격교육 발전을 위해 디지털 및 통신 인프라가 체계적으로 구축 및 관리 되어야 한다. 또한 유 • 무선을 모두 점검하고 소프트웨어 기반의 원격 관리 체계를 도입해야한다.
1-2) 교수학습 혁신
현대 초등학교에서는 현실적으로 모든 교사가 모든 과목을 다 가르치기 힘들어 과목을 나누어 콘텐츠를 만든 곳이 많다. 아직 원격교육의 절차 및 교육이 덜된 까닭이다. 원격교육 수업이 일상화 되고 발전이 될려면 교수학습 혁신이 이루어져야 한다.
다양한 교수학습법을 시도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활용할 길도 열어줘야 하고 EBS나 이러닝학습터 콘텐츠 이외에 민간 콘텐츠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작업 상황을 공유해서 제작할 수 있는 IT툴을 활용하여 교수학습법 혁신에 발전을 이루어야한다.
참고 자료
file:///C:/Users/user/Downloads/Programme%20book_Open%20Forum-Long-Term-Policy-Directions-for-EdTech.pdf
https://www.knou.ac.kr/
https://namu.wiki/w/%ED%95%9C%EA%B5%AD%EB%B0%A9%EC%86%A1%ED%86%B5%EC%8B%A0%EB%8C%80%ED%95%99%EA%B5%90
https://ko.wikipedia.org/wiki/%ED%95%9C%EA%B5%AD%EB%B0%A9%EC%86%A1%ED%86%B5%EC%8B%A0%EB%8C%80%ED%95%99%EA%B5%90
https://html6.tistory.com/149
http://www.seniortimes.kr/View.aspx?No=1246074
file:///C:/Users/user/Downloads/OR2017-06%20(1).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