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 임용고시 교과서 요약서브노트 - 교육론 파트
- 최초 등록일
- 2022.08.18
- 최종 저작일
- 2020.03
- 13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7,000원
소개글
"가정 임용고시 교과서 요약서브노트 - 교육론 파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수-학습
1) 교수-학습의 개념과 원리
2) 수업과 수업단계에 따른 일반적 전략
3) 교수 - 학습 방법의 유형
2. 교육과정 개발 접근방법 비교
1) 기본가정
2) 내용선정
3) 교육과정 형식
4) 행동체계
본문내용
*교수-학습
1. 교수-학습의 개념과 원리
1)교수의 의의
➀교수 : 가르치는 것, 목적성과 계획성을 띠고 학습자의 내적, 외적 환경을 조정하는 활동
➁수업 : 학습자가 특정한 조건 하에서 특정한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도록 계획적으로 환경을 조작하는 과정
2)학습의 정의
➀학습 : 계획적으로 제공된 학습의 조건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의 결과로 발생하는 비교적 영속적인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
➁학습과 수업과의 관계
Ÿ 수업은 일정한 목표가 있지만, 학습은 목표가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다.
Ÿ 수업은 일의적이지만 학습은 다의적이다.
Ÿ 수업은 처방적이지만 학습은 기술적이다.
Ÿ 수업은 독립변수고 학습은 종속변수이다.
=> 수업과 학습의 관계는 수업자가 한 내용을 하나도 빠뜨리지 않고 학습자가 완전히 학습하는 경우가 가장 이상적이다.
3)교수-학습 원리
자발성/개별화/사회화/통합화/직관/목적의 원리
➀자발성의 원리 : 인간 내부로부터 나오는 자기 활동, 자기 발전, 자기 구성, 자기 생산을 말하며, 자발성의 원리는 학습에 있어서 이러한 자율적인 능동성을 강조
Ÿ 상과 벌에 의한 학습 동기 유발
Ÿ 흥미에 의한 학습 동기 유발
Ÿ 학습의 생활화를 통한 동기를 유발하고 자발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➁개별화의 원리 : 학습의 내용과 진도 등을 학습자의 개성과 능력 등에 합치시키는 원리이다.
Ÿ 홈프로젝트에 의한 방법
Ÿ 능력별 분담작업에 의한 방법 : 능력이 보통 이하로 부진하거나 의욕이 부진한 학생으로 구성된 집단의 경우 학습을 방관하거나 외면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Ÿ 학습 전개의 속도 조절에 의한 방법 : 수예나 재봉
➂사회화의 원리 : 학습은 개인을 사회화하는 동화작용이며, 사회인으로 형성하는 사회작용
Ÿ 분단학습법
Ÿ 토의학습법
Ÿ 문제해결법과 공동프로젝트법
=> 학습결과의 사회화란 학습한 지식이나 기능, 태도가 가정생활이나 사회생활에 활용됨을 의미한다.
➃통합화의 원리 : 현대의 교육에서는 지적으로는 물론이고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인 모든 면을 조화적으로 발달시키도록 하는 것이 요청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