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일반사회 임용 사회교육론 서브노트
- 최초 등록일
- 2022.10.08
- 최종 저작일
- 2022.03
- 57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6,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Theme 01. 사회과교육의 개념
*역대 기출목록
1. 사회과 교육에 대한 다양한 정의
1) 뱅크스: ’사회과는 지역사회, 국가, 세계의 시민생활에 참여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가치를 육성하는 초·중등학교의 교육과정‘
2) 바아, 바스, 셔미스: ’시민성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인간관계에 대한 지식과 경험의 통합‘
3) 울레버와 스캇: ’과학적 방법으로 얻어진 지식과 체계적으로 형성된 개인적 가치관을 기초로 하여 합리적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행동하는 것을 목적으로 가르치는 모든 경험의 총체‘
4) 마토렐라: ’인간의 사회생활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사회과학적 지식과 탐구방법을 시민교육이라는 목표를 위해 적용한 교과목‘
2. 여러 논의들의 종합
: 사회과는 학생들이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 기능, 가치, 태도 등을 형성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민주사회에 요청되는 시민의 자질을 함양하게 하려는 학교의 교과목
3. 사회과 교육의 특징
1) 인간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문제가 사회과 교육의 가장 중요한 내용
2) 사회 및 국가적 요구나 필요로부터 민감하게 영향
3) 여러 학문 영역을 교육적으로 포괄하는 종합학문적 성격
4. 사회과학과 사회과
1) 사회과학
- 법칙을 발견하려는 학문
- 법칙 발견과 같은 학문적 측면 중요시
2) 사회과
- 인간과 인간, 자연, 사회제도 등에 관한 사회과학적인 지식을 학생들에게 교육하기 위해서 재조직한 교수용 교과목(for. 시민성함양)
- 교육현장에서 사회과학의 내용을 현실생활과 학습자의 발달 수준에 맞게 재조직하고 교수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적 측면 중시
Theme 02. 사회과교육의 본질과 모형
*역대 기출목록
- 03 사회과학모형(명칭)
- 05 사회과학모형(교수-학습방법)
- 06 사회비판모형(명칭, 목표, 비판점)
- 08 시민성 전달 모형(해당하는 것 번호)
- 09 반성적 탐구 모형(해당하는 것)
- 09 사회과학모형(틀린 것- 반성적 탐구 모형)
- 09(공) 시민성, 사회과학, 반탐(비판, 사회비판·개인발달)
- 10 시민성 전달 모형(일치하는 관점)
- 11 사회비판모형-다문화교육
- 12 시민성, 사회과학, 반탐(각 모형의 실제 수업사례)......
<중 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