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임용] 유치원임용고시 단권화-예술경험(요약자료)
- 최초 등록일
- 2023.02.05
- 최종 저작일
- 2021.12
- 24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10,000원
소개글
안녕하세요? 찐교사입니다.
저는 iPad를 활용하여 유치원 임용고시를 공부하며 많은 도움이 된 자료입니다.
검색기능을 통해 궁금한 것을 즉각적으로 찾으며 공부 시간을 단축했습니다. 그리고 강사가 다른 학생들과 스터디를 하며 용어가 달라 어려움을 겪었는데요. 용어를 통일하려고 노력한 자료입니다.
여러분께도 도움이 되고자 자료를 판매하오니, 많은 관심과 구매 바랍니다.
이 자료는 유아임용(유치원 임용시험)을 준비하는 분께 도움이 될 것이며 제가 제작한 단권화 (요약한)자료입니다.
목차
Ⅰ. 유아 음악교육
01. 유아교육을 위한음악적 구성요소
02. 유아음악교육의 접근법
03. 유아 음악교육의 영역별 지도
Ⅱ. 유아 미술교육
01. 유아 미술교육의 흐름(=동향)
01-1. 표현 위주의 미술교육의 흐름
02. 유아 미술발달이론
03. 유아 미술의 발달 단계
04. 미술의 요소와 원리
05. 유아 미술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원리와 방법
06. 유아를 위한 명화감상활동
Ⅲ. 유아 전통 예술교육 프로그램
01. 유아 전통예술교육
02. 국악 장단의 이해
본문내용
대영역 중영역 소영역 내용 메모
Ⅰ. 유아음악교육
01. 유아교육을 위한 음악적 구성요소
0. 음악의 하위 영역
- 소리탐색, 노래부르기, 악기연주, 신체표현, 음악감상, 창작극(음악극) 문풀강의추가
1. 음악적 구성요소의 개념
=음악적 개념 =음 개념 =음악적 요소
- 음악교육의 본질은 음악적 구성요소를 학습시키는 것
- 음악적 구성요소는 유아들에게 구성요소 자체만을 개별적으로 경험하게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 음색, 셈여림, 빠르기, 음높이, 선율, 박과 박자, 리듬, 화음, 형식(음악적 구성요소)
- 교사는 다양한 음악 활동 유형에 따른 적절한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하여 유아가 추상적인 음악적 구성요소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음악적 구성요소
=음악적 요소
(1) 음색
(Timbre)
- 소리의 특성으로 하나의 소리가 다른 소리와 구별되는 소리의 차이
- 사람들마다 지닌 고유한 목소리에 따라 구별되는 음색의 차이를 경험할 수 있는 것(2020B)
박쌤정리자료
기출
2011B-3-1
2013추B-6-3
2015B-6-1
2016B-6-2
2018B-4-2
2019B-6-3
2019추B-5-3
2020B-4-2
암기하기
(2) 셈여림(Dynamic)
- 소리의 크고 작음, 세고 여린 정도
- 음악이 세게 혹은 여리게 그리고 점점 소리가 커지거나 작아지는 것
- 음악의 분위기, 성격을 뚜렷하게 나타내는 구성요소
- “어느 부분을 크게 세게 불러보면 좋을까?”(2011B), 크게(작게)(2013추B), 익숙한 동요 부르기 시간에 팔동작의 크기에 변화를 주어 지휘하면 유아들의 목소리가 점점 작아지거나 커지도록 노래를 불러보았어요.(2020B) “우리 반에서는 지난 주에 배운 노래를 소리 크기에 변화를 주며 불러보는 활동을 했어요.”
(3) 빠르기
(Tempo)
- 음악에서 음이 진행되는 속도
- 빠르고 느림, 점점 빠르게, 점점 느리게 등
- “이번에는 이 노래를 조금 빠르게 불러보자.”(2011B), 빗속에서 걸을 때와 뛸 때 나는 소리 비교해보기(2015B), “톡, 톡, 톡 아주 천천히 내리는 이슬비야.”(2018B), 급히 도망치듯 이리저리 바삐 움직이며(2019추B)
참고 자료
자료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