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임용고시 미술 기본이론(교과교육론) 정리 자료 - 마인드맵, 조직도, 표 형태
- 최초 등록일
- 2023.02.22
- 최종 저작일
- 2022.03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초등임용고시 미술 기본이론 정리 자료>
교논 80점대 초수 합격자입니다.
초등임용고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많은 정보를 조직적인 형태로, 효율적으로 담아내는 것입니다.
즉 큰 흐름은 잃지 않되, 그에 따라오는 지엽적인 내용들도 효과적으로 암기할 줄 알아야합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제가 처음부터 끝까지 만들어낸 자료입니다.
이 자료는 초등 미술 기본이론의 내용이 깔끔한 마인드맵의 형태로 담겨있습니다.
각각의 표 하나가 하나의 범주로 묶여 우측으로 뻗어나가며 진행하는 마인드맵입니다.
이 자료는 모든 내용을 이러한 구조로 정리함으로써,
많은 내용을 집약적으로 정리하는 것을 도울 것입니다.
목차
1. 조형 요소와 원리
2. 가드너의 감상 능력 발달 단계
3. 펠드만의 미술 비평 지도 과정
4. 로웬펠드
5. 아이스너 - 미술 교육이론
6. 미술 교육의 흐름과 동향
7. 학년별 학생의 특성
8. 미술과 평가 방법
본문내용
- 관찰법
학생들의 행동과 반응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평가 방법
- 발표 및 토의법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고 논의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 이해도,내용의 충실성, 시고의 논리성, 다른 의견을 듣는 태도, 토의 진행방법의 적절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 연구 보고서법
흥미에 따라 주제 선택 - 자료 수집・분석 – 보고서 작성 : 보고서를 평가 (▷체험, 감상 영역)
- 실기 평가
학생이 작품을 제작하는 능력을 평가 (▷표현 영역)
-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 보고서법
학생 스스로 학습 결과에 대한 평가 보고서 작성or동료에 대한 평가 보고서 작성
학생 자신의 학습활동을 스스로 반성하고 검토할 수 있는 기회가 됨
(▷표현 영역)
- 포트폴리오법
자신이 만든 작품을 지속해서 모아 둔 일종의 작품집을 이용한 평가 방법
자기 자신의 변화 과정을 알 수 있음
- 감상문
작품을 보고 난 뒤 자신이 이해한 내용을 요약하고,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서술하는 것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