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운대학교 인사심리학 강의내용 정리
- 최초 등록일
- 2023.04.30
- 최종 저작일
- 2023.04
- 2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6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빌헬름 분트”-1879년 라이프치히 대학에서 심리학 실험실 설립: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
1900년대 초 산업심리학의 등장 ->1973년 산업 및 조직심리학이 등장함. 산업심리학은 넓은 의미로는 산업 및 조직 심리학이나 좁은 의미로는 인사심리학(personnel psychology)
-인사심리학은 선발(ex:자동차 영업 사원), 교육(개인마다 아는 것이 다르기에 이를 채워 나감), 평가(일을 잘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을 어떻게 가려낼 것인가를 연구)에 대해 연구하며 인간의 개인차를 연구함.(individual difference-구성원들의 개인차 연구)
-조직심리학은 조직이 조직 안에 있는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연구함. (ex:직무만족,리더쉽,조직문화,동기부여)
※미국 산업 및 조직 심리학 학회 SIOP-Society for industrial organizational psychology)
미국 심리학회(54개 분과) APA-American Psychology association 산업심리학과는 14번째 분과 소비자 광고 심리학은 23분과/ 한국 심리학과는 15개의 분과를 가지고 있는 1번째 분과: 임상 2번째 분과: 상담 3번째 분과: 산업 및 조직심리학 소비자 광고 심리학은 1999년에 분리되어 나감.
LGBT(레즈 게이 바이 트렌스젠더) 분과도 있음. 스포츠 심리, 중독 심리도 있음
1. 산업 및 조직심리학(Industrial and organization Psychology)
-산업 및 조직심리학이란?
: 심리학의 기본 원리들을 기업, 정부조직, 군대 등 다양한 형태의 조직 운영에 응용하는
학문
-일의 세계에서 심리학적 개념과 원리들을 사용하여 과학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과학의 측면), 연구로부터 얻은 지식을 실제로 적용하는 (실천) 학문
-과학과 실천은 동전의 양면과 같이 불가분의 관계
-산업 및 조직심리학에서 다루는 내용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