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요약정리
- 최초 등록일
- 2005.04.23
- 최종 저작일
- 2004.12
- 1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수님의 강의노트와 교재를 바탕으로 해서 꼼꼼하게 정리한 시험대비 총정리 자료입니다. 평소 노트필기가 부족하시거나 짧은 시간에 시험준비를 하셔야 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목차
- 교육이란 무엇인가
- 교육학이란 어떤 학문인가
- 교육의 목적
- 가정 교육론
- 부모 교육론
1. 부모 교육의 개념
2. 부모 교육의 발달
3. 부모 교육의 유형
- 학교 교육론
1. 학교의 발생과 발전
2. 학교의 제도적 특성
3. 공교육 제도의 성립
4. 학교 계통의 발달
5. 학교 조직
6. 학교 교육의 기능
7. 현대 학교 교육 비판
- 교사론
1. 교직의 제 문제
2. 교사의 업무
3. 교사의 권리
4. 과제와 전망
본문내용
교육이란 무엇인가?
1. 어원
· 한자어
敎育 : 맹자의 군자삼략 중 “천하의 영재를 얻어 그를 ‘교육’하는 것”
교 : 모법을 보여 이를 본받는다. - 사회적 측면
육 : 양육, 성장 - 개인적 측면
· 국어
가르치다 : 가리키다와 같은 어원
갈다(바꾸다, 부여하다, 연마하다) + 치다(때리다, 기르다)
기르다
· 영어
education(교육) : e(밖으로) + duco(이끌어내다) - 잠재력 계발
pedagogy(교육학) : paidos(어린이) + agogos(이끌다) = paidagogos(교사, 안내자)
고대 그리스 사회 : 지식인 출신의 전쟁 노예가 시민 자녀의 교육 담당
2. 필요성
독자적 생존 능력 배양 :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는 데에는 ‘본능적 행위 이외의 것’이 필요
기간 : 15-30년(문화에 따라 시차 발생)
보통교육(common education) : 초, 중등교육 - 사회 적응에 필요한 공통적인 교육
전문교육 : 고등교육
3. 형태
교수-학습 : 가장 전형적, 과정 중시
훈련/교화 : 특정한 목적 하에 기능/가치 주입, 결과 중시
사회화 : 사회에의 적응, 교화에 비해 덜 강제적이고 개인에 대한 여지가 많음
4. 형식
· 형식 교육 : 의도한 바가 있고 조직적인 교육 활동 - 학교 교육
· 무형식 교육 : 우연적이고 비조직적인 교육 활동 - 가정 교육
· 비형식 교육 : 의도적이지만 교육과정이나 운영 방식이 탄력적 - 사회 교육(학점 은행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