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과정 유아교육학과 전공예상질문
- 최초 등록일
- 2019.06.17
- 최종 저작일
- 2019.06
- 8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17,000원
소개글
<실제 중앙대 일반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석사 과정을 합격한 합격자가 작성한 자료입니다>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석사과정 시험에는 전공 면접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만들었던 자료이며, 실제 시험 때 나왔던 질문도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대원을 위한 자료이지만, 교대원을 준비하시는 선생님께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전공시험을 잘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자연친화적 교육방법과 장단점
개념
자연과의 교류와 체험을 일상화하는 교육적 접근을 통해 자연의 가치를 인식하고 인간과 자연 간의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서로 다른 존재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기르며 나아가 공존적 삶의 태도와 실천 능력을 기르는 인성교육을 근간으로 하는 통합교육을 의미한다.
교육적 의의
• 자연현상을 직접 체험하여 구체적으로 사물을 경험하는 기회를 주며 유아가 자연을 공존의 대상으로 받아들여 자연과 상호적인 교류를 통해 전인적인 발달을 이룰 수 있다.
• 삶에서 소중히 다루어야 할 가치를 체험하며 인식할 수 있는 교육적 기회를 제공
인지발달
• 자연속에서 다양한 기초탐구능력과 표현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생활 주변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갖게 되고 관찰하고 탐구하는 태도 향상
• 자연물이, 가진 비 구조적인 특성은 유아가 창의적으로 놀이를 창안하고 적극적인 관찰과 탐색을 이끌어 내기에 매우 매력적인 소재 ⇒ 적극적인 탐색과 창의성 발달
<중 략>
비고츠키 이론이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 문화마다 유아의 사고와 행동발달이 다양하게 나타남을 인식하고 , 사회문화적 맥락의 중요성과 특수성을 강조함.
- 비계설정 :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적절한 도움을 제공하는 것 ★19후기일반대학원 실제면접내용
(모델링, 소리내어 생각하기, 질문, 수업자료 조정하기, 조언하기 등)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 ★매년 기출문제
의미
• 지능은 다양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회문화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발달한다는 이론
의의
• 9개의 지능 영역이 존재
• 지능의 다양성과 가변성, 문화와의 상호작용을 강조
• 개인마다의 강점과 약점이 있음을 설명하고, 강점은 강화하고 약점을 보완하여 개인의 가능성을 극대화
포트폴리오 평가방법 장단점 ★매년 기출문제
의미
• 유아의 조형, 음률, 언어, 극놀이, 구성하기 등의 표현결과로 나타난 기록이나 작품을 수집 및 정리하여 이를 분석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