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마케팅 공모전 아무지식 없이 누구나 1주일만에 기획서 작성하고, 수상하기

*병*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5.23
최종 저작일
2020.05
26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1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안녕하세요.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은 ‘마케팅 공모전’, ‘신사업 제안 공모전’ 등 공모전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 대학생들일 것입니다. 저도 대학생 학부시절, 문과, 경영대생의 꽃이라는 ‘마케팅’에 빠져 다양한 마케팅 공모전에 참여해 제안서를 제출해보면서 공모전 수상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많이 고민했습니다.
처음 마케팅 공모전 참가를 준비했을 때는 아무 정보도 없었고, 누군가 알려주는 사람도 없어서 마케팅 공모전은 멘토가 있는 좋은 학회, 동아리 소속의 명문대 학생들, 혹은 정말 창의력이 좋은 괴짜 같은 학생들이 수상하는 곳이라고 생각을 했었습니다. 아마도 처음 마케팅 공모전에 관심을 가진 분들이라면, 저와 같은 생각을 해봤을 것입니다. 또한 공모전을 해보고는 싶지만 수상을 하지 않으면 공모전을 준비하는 것이 ‘시간낭비’가 될 수 있다는 생각에 참가를 주저하는 분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마케팅 공모전을 스스로 준비하면서, 밤을 새워 제안서를 만들어 제출해보고, 탈락의 아픔과 수상의 기쁨을 느껴보면서 제가 느낀 점은 마케팅 공모전은 약간의 노하우와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나 수상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저는 제6회 에쓰오일 마케팅 공모전 최우수상, 서울시 ‘상상, 나의 서울’-용산 전자상가 살리기 공모전 5위, 제2회 이즈앤트리 마케팅 공모전 최우수상까지 총 3회 공모전 수상했습니다. 총 5번의 공모전 참가가 있었고, 그 중 3번의 수상을 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이 전자책에서 다음부터 말할 총 3가지의 노하우를 참고하여 기획서를 작성하면, 공모전 기획서 작성과 공모전 수상에 한발 다가서게 될 것입니다.

- 마케팅 공모전 아무지식 없이, 1주일만에 기획서 작성하고 수상하기!

목차

1. 공모전 기획서 작성 5단계
2. 기획서의 세련된 논리를 더해줄 자료 사이트
3. 공모전 기획서 아이디어를 찾는 노하우
4. 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공모전 기획서 작성 5단계
먼저 마케팅 공모전에서 중요한 것은 기본 뼈대, 기획서의 목차를 구성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기본적으로 공모전은 PPT로 제출하며, PPT 30장~45장 내외 10분 발표 분량을 준비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마케팅 공모전의 기본 뼈대는 환경조사, 문제점 분석, 아이디어(컨셉) 도출, 실행방안, 기대효과 순으로 이루어집니다. 이 흐름이 기획서 아이디어를 평가하고, 듣는 심사위원 입장에서도 편하게 기획서가 읽히며, 발표자 입장에서도 원인 분석과 결과 도출이라는 기승전결의 큰 흐름 속에서 논리가 이어지기 때문에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는 구성입니다.

각 목차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1)환경조사
기획서의 서론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뒷단의 문제점 분석을 위한 기초, 토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기업이 속해있는 전체적인 업황에 대한 분석, 기업의 현재 상황, 강점, 약점 등등 다양한 방면으로 사전조사를 해보며, 기업이 처해있고 고민하는 마케팅 문제점을 파악하는 부분입니다. 4C 조사라고 하여 환경(Circumstance), 자사(Company), 타사(Competitor), 고객(Customer)의 4가지 측면에서 분석을 합니다. 보통 PPT 30장 기준 3장~5장 정도의 분량을 차지합니다.
예를 들어, 에쓰오일 마케팅 공모전이라면 정유업계의 현재 상황, 정유업계 내에서 에쓰오일의 위치, 시장 점유율과 에쓰오일이 타 경쟁사 대비 비교 우위(강점), 비교 열위(약점)을 분석합니다. 에쓰오일이 속한 정유시장은 과점시장입니다. 경쟁사 3 곳 (GS 칼텍스 SK 이노베이션 현대오일뱅크)과 함께 국내 정유시장 주유소는 4 개 업체가 과점하고 있습니다. 경쟁사 4 곳 중 에쓰오일의 시장 점유율은 3 위 이며 , 시장점유율과 브랜드 인지도 밀리고 있다는 점이 약점입니다. 경쟁사 대비 강점은 좋은 기름이니까 ~~’ 라는 CM 송과 구도일이라는 귀여운 캐릭터를 유일하게 가지고 있는 정유 회사라는 것입니다.
*병*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쉽고 정확한 글자수 세기
마케팅 공모전 아무지식 없이 누구나 1주일만에 기획서 작성하고, 수상하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3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9:52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