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B형 2016] 태내기 및 영아기 발달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태내기 및 영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태내기발달특성 영아기발달특성 부모역할, 태내기 및 영아기 발달특성과 중요성
*남*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부모교육 | 자료 | 13건 |
B형 |
태내기 및 영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15점), 태내기 및 영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15점).
태내기 및 영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15점), 태내기 및 영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15점).
|
소개글
2016년 1학기 유아교육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8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8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태내기 발달특성과 중요성
1) 태내기 발달특성
① 접합기
② 배아기
③ 태아기
2) 태내기 발달의 중요성
2. 영아기 발달특성과 중요성
1) 영아기 발달특성
① 영아의 신체적 발달
② 영아의 지적발달
③ 정서발달
④ 언어발달
2) 영아기 발달의 중요성
3. 부모교육의 중요성
4. 부모교육의 필요성
1) 자녀측면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2) 부모측면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3) 사회적 측면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4) 햄너와 터너에 따른 부모교육의 필요성
5. 태내기 및 영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
1) 태내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
① 태내기에 대한 이해와 태내 환경요인에 대한 지식 숙지
② 부부간의 대화와 이해
③ 아버지의 역할
2) 영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부모의 양육 방법과 태도는 자녀의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뇌와 함께 모든 신체 조직이 형성되는 태아기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가장 결정적인 발달을 이루는 영아기의 부모역할은 그 어떤 시기보다 훨씬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우리는 흔히 이 시기의 양육 책임을 아버지보다 어머니에게 두는 경향이 강한데 이것은 전통적으로 부모의 분리된 주요 역할을 반영한 결과이다. 하지만 이 시기의 태교 및 양육은 어머니만의 몫이 아니라 아버지가 함께 해야만 제대로 된 효과를 보이며 자녀가 정서적으로 더욱 안정된 발달을 보인다. 그러므로 우리는 태내기 및 영아기 자녀의 안정된 발달을 위해 어머니와 함께 아버지의 역할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지금부터 본보고서를 통해 태내기 및 영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태내기 및 영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도록 하겠다.
<중 략>
부모는 임신을 계획하기 전, 최상의 정자와 난자의 결합을 위해 미리 생활습관과 건강을 준비해야 한다. 그리고 태내기에 대한 이해와 태내 환경요인에 대해 미리 공부해두어야 한다. 태내기 산모의 몸과 정서의 변화에 대해 미리 숙지하고 있다면 당황하지 않고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산모와 아버지에게 정서적 안정감을 주며 곧, 태아의 정서에 안정감을 줄 수 있다. ② 부부간의 대화와 이해
임신이라는 새로운 환경을 맞닥뜨리게 되면 산모, 아버지 모두 당황할 수 있다. 산모는 몸과 정서적 변화에 따라 우울증이 오기도 하고 아버지 또한 이로 인해 힘들게 되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대화와 이해가 필요하다. 이런 과정을 통해 더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더 좋은 태내환경을 태아에게 제공하는데 주력할 수 있다.
참고 자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부모교육 (2016-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6.정보미, 영아기 첫 자녀를 둔 맞벌이 부부의 부모교육 현황 및 요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3.
박근주(연구인), 김연진(교수) 외 3명 저, 영유아기 부모역할을 위한 부모교육, 양서원, 2012.
박지혜, 부모 역할과 교육에 관한 고찰,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한성심, 김현자 외 3명 저, 예비 부모교육, 공동체, 2008.
서가영, 영아를 위한 부모교육 모델 연구 : 대상관계이론을 중심으로, 장로회신학대 대학원, 2011.
장명화, 부모교육론, 영민, 2007.
최은희, 놀이감 대여 프로그램이 어머니-영아 상호작용과 영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 대학원, 2011.
신하나, 영아기 자녀와 아버지의 상호작용에 관한 문화기술적 탐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김선화, 만2세 영아의 개인적 특성과 어머니의 양육행동에 따른 놀이성 및 사회정서발달, 인하대 교육대학원,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