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B형//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호*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 자료 | 13건 |
B형 |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30점 만점)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30점 만점)
|
소개글
2017-2학기 방통대 중간과제물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B형=>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해를 돕기 위해 역사, 이론적 배경 등 이론적 기초부터 살펴보고 구체적인 교육목표,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기술하였습니다.
-또한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 시 어떤 장점이 있는지, 어떤 한계를 지니는지 논하였습니다.
유용하게 참고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Ⅰ. 서 론Ⅱ. 본 론
1.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1)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역사
2) 이론적 배경
3) 기본 전제
2.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원리
3.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1) 스스로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교수법
2) 교실환경을 벗어난 학습
3) 사회교육의 강조
4) 언어 역할의 강조
5) 사고하는 방법과 문제해결로 접근하는 과학과 수학
6) 환경구성
7) 교사의 역할
8) 평가
4.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1) 강점
2) 약점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일명 발달적 상호작용 접근법이라고도 불리는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Bank Street Program)은 1968년 미국 연방정부의 Follow-Through 프로그램의 하나로 선정된 후 뱅크 스트리트 사범대학에서 각 아동의 발달측면을 중심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발달적 상호작용 접근법의 개념이 이 프로그램의 성격이나 특성을 잘 설명해주고 있다. 발달적 상호적용 접근법에서 강조하고 있는 발달의 개념은 아동이 세상의 변화를 감지하고 이해한다는 것, 계속되는 삶의 경험을 통해 성숙해져 가는 것을 의미한다. 상호작용은 사고와 정서가 서로 관련하여 발달의 여러 영역들이 상호작용하는 것을 의미하며, 환경과의 상호작용 또한 강조한다.
여기서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살펴보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역점에 대해 논하기로 한다.
Ⅱ. 본 론
1.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1)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역사
20세기에 이르러 여성의 인권이나 평등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교육분야에서도 새로운 움직임이 나타나게 되었다. 그 중심에는 1916년 루시 스프라그 미첼 여사가 설립한 교육실험국이 있었다. 이것이 후에 뱅크 스트리트 교육대학이 되었으며, 이곳에서 아동발달에 대한 지식을 보급하고 교육과정을 통합하는 프로그램이 발전되어 발달적 상호작용 접근법 즉,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이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듀이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아동의 발달에서 인지적인 측면만을 강조하지 않고 아동의 성장을 지적 영역뿐만 아니라 신체적・사회적・정서적・미적 영역을 아우르는 것으로 보았다. 아동의 성장을 증진시키고 지지하여 주는 학교는 아동이 어떻게 학습하고, 어떻게 그들의 관심을 쌓아 가며, 어떻게 그들에게 의미 있는 방법으로 개념과 지식을 습득하는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는 이러한 전인아동의 개념은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에서 가장 강조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이기숙(2013). 유아교육과정. 교문사신화식(2004).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교문사
이은경(2016).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태영출판사
김용숙(2008). 보육과정, 김용숙
문연심(2012).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태그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6페이지
- 심리검사및측정+자신에게 필요한 심리검사를 2개 선택하여, 심리검사를 받고 검사결과를 각각 정리하시오.. 8페이지
- 특수아교육4D) 의사소통장애, 시각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 9페이지
- [공통교양과목] 2017년 2학기 대학영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구문 바꾸어 제출, 10개 뉴스어휘) 12페이지
- [생활법률 공통] (지문) A(남성, 30세)는 아내 B(여성, 30세), 아들 C(3세), 아버지.. 10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