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B형//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7.09.08
최종 저작일
2017.09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유아교육과 학년 4학년
과목명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자료 13건
B형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30점 만점)

소개글

2017-2학기 방통대 중간과제물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해를 돕기 위해 역사, 이론적 배경 등 이론적 기초부터 살펴보고 구체적인 교육목표,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기술하였습니다.
-또한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 시 어떤 장점이 있는지, 어떤 한계를 지니는지 논하였습니다.

유용하게 참고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1)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역사
2) 이론적 배경
3) 기본 전제
2.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원리
3.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1) 스스로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교수법
2) 교실환경을 벗어난 학습
3) 사회교육의 강조
4) 언어 역할의 강조
5) 사고하는 방법과 문제해결로 접근하는 과학과 수학
6) 환경구성
7) 교사의 역할
8) 평가
4.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1) 강점
2) 약점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일명 발달적 상호작용 접근법이라고도 불리는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Bank Street Program)은 1968년 미국 연방정부의 Follow-Through 프로그램의 하나로 선정된 후 뱅크 스트리트 사범대학에서 각 아동의 발달측면을 중심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발달적 상호작용 접근법의 개념이 이 프로그램의 성격이나 특성을 잘 설명해주고 있다. 발달적 상호적용 접근법에서 강조하고 있는 발달의 개념은 아동이 세상의 변화를 감지하고 이해한다는 것, 계속되는 삶의 경험을 통해 성숙해져 가는 것을 의미한다. 상호작용은 사고와 정서가 서로 관련하여 발달의 여러 영역들이 상호작용하는 것을 의미하며, 환경과의 상호작용 또한 강조한다.
여기서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살펴보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역점에 대해 논하기로 한다.

Ⅱ. 본 론
1.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1)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역사
20세기에 이르러 여성의 인권이나 평등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교육분야에서도 새로운 움직임이 나타나게 되었다. 그 중심에는 1916년 루시 스프라그 미첼 여사가 설립한 교육실험국이 있었다. 이것이 후에 뱅크 스트리트 교육대학이 되었으며, 이곳에서 아동발달에 대한 지식을 보급하고 교육과정을 통합하는 프로그램이 발전되어 발달적 상호작용 접근법 즉,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이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듀이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아동의 발달에서 인지적인 측면만을 강조하지 않고 아동의 성장을 지적 영역뿐만 아니라 신체적・사회적・정서적・미적 영역을 아우르는 것으로 보았다. 아동의 성장을 증진시키고 지지하여 주는 학교는 아동이 어떻게 학습하고, 어떻게 그들의 관심을 쌓아 가며, 어떻게 그들에게 의미 있는 방법으로 개념과 지식을 습득하는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는 이러한 전인아동의 개념은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에서 가장 강조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이기숙(2013).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신화식(2004).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교문사
이은경(2016).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태영출판사
김용숙(2008). 보육과정, 김용숙
문연심(2012).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호*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B형//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3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19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