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학과 |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교육심리학 | 자료 | 115건 |
공통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본문내용
인간의 동기란 행동의 원동력이 될 뿐만 아니라 인간을 특징짓는 기본요소가 되므로 인간의 성격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인간이 인간으로 형성되어 나가는 것, 즉 한 개인이 특정한 성격을 형성해 나가는 발달과정과 발달의 기제 그리고 발달에 미치는 영향물 등을 논의하고 도덕성과 성격의 발달에 관한 두 가지 대표적인 이론이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이론이다. 콜버그는 아동들의 도덕성이 타율적 도덕성에서 자율적 도덕성으로 발달해가는 것으로 보았단 피아제의 도덕 발달론을 성인들에게까지 확대하고 세분화하여 인간의 도덕성은 3수준 6단계의 과정을 통해서 발달해 간다고 주장했다. 콜버그에 따르면 이러한 도덕성의 발달단계는 내용이 아니라 서로 다른 형식과 도덕 판단의 구조에 기초한다. 즉, 도덕성은 인지적 사고 과정으로서 판단 방식 및 판단을 정당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사고의 체제라고 할 수 있다. 발달단계의 순서는 불변이며, 어떤 단계를 건너뛰는 것은 불가능하다. 여기에서는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의 기본가정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그가 제시한 각 단계별 시기와 특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또한 이론적 내용을 바탕으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른의 교육적 장점은 무엇이며 그 한계점을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1. 콜버그 발달단계 이론
김경미(2005),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일반적으로 도덕성에 관해 논의할 때, 인지와 관련이 있는지 아니면 정서와 관련이 있는지 혹은 행동과 관련이 있는지에 대해서 먼저 물음을 던진다. 이론적으로 봤을 때 도덕성은 인지적 · 정서적 · 행동적 측면에서의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것으로 해명될 수 있다. 행동적 측면을 강조하는 이론으로는 행동주의 이론이 있으며 정서적 측면을 강조하는 이론으로는 정신분석 이론이 있다.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에 있어서 인지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즉 ‘인지’를 도덕적 행동을 유발하는 동기의 원천으로서 보는 입장이다
참고 자료
이성진, 박성수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1999박아청 <에릭슨의 인간형성론의 발달이론적 구조에 한 일고찰> 사회과학논총 제 26권 2호 2007 pp:143-163
오제은, 최한나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 수준과 부부관계 적응>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제10권, 제 2호, 2009, pp:1217-1228
정아롱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적용한 회상요법 미술치료가 치매노인 삶의 질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경기대학교 미술, 디자인대학원 2011 [국내석사]
조아라 『에릭슨의 생애주기 발달 단계에서 바라본 교회 내 선교교육 프로그램』 총신대학교 선교대학원, 2011 [국내석사]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교육심리학 중간과제(A+) 8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