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론 D형)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하는 교수-학습 원리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 원리의 활용사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9.03.05
- 최종 저작일
- 2019.03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과제정보
학과 |
유아교육과 |
학년 |
1학년 |
과목명 |
유아교육론 |
자료 |
5건
|
C형 |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하는 놀이유형과 특성에 대하여 논하고, 놀이와 발달과의 관계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30점)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하는 놀이유형과 특성에 대하여 논하고, 놀이와 발달과의 관계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30점)
|
소개글
과목명: 유아교육론 D형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하는 교수-학습 원리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 원리의 활용사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30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기관 특징
2. 교수의 역할
3. 교수-학습 원리
4. 활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나는 그림유치원이라는곳을 갔다. 이곳은 우리지역에 굉장히 오랫동안 있었던 유치원이고 굉장히 좋은 유치원이라고 소문도 이미 나있는상태이다. 내가 아주 예전에 그림유치원의 아이들 방과후 활동 수업중에 종이접기 수업이 있었는데 그곳에서 봉사로 구하길래 한번 한적이 있었다. 그때 많은 그림유치원 교사 분들께서 나에게 정말 잘해주셨었고 나도 기분좋게 잘 하면서 친해졌었다. 그 뒤에 그곳을 지날 때 가끔만나면 반갑게 인사를 하기도 하고 안부를 묻기도 하고 이마트에서 한번은 선생님을 만났었는데 그때 같이 장을 보기도 할정도로 많이 친했다. 그런데 오늘 이러한 과제를 받게 되니 사실은 그곳이 가장먼저 생각이 났다. 하지만 내가 과연 이야기를 해서 가는 것이 민폐는 아닌지에 대한 생긱이 들었고 조금 걱정이 되었던 것은 사실이다. 그렇지만 용기를 내어서 한번 물어보게 되었는데 그에 대한 대답은 긍정적이였다. 원장님게서 하시는말씀이 다른사람이였으면 안된다고 했을것인데 나는 워낙 아이들도 좋아하였고 초면이 아니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생각했다며 재주껏 잘 하시다가 가라고 이야기를 하였다. 사실 허락을 받았지만 부담감도 잇었고 굉장히 떨리기도 하였다. 혹시나 내가 민폐가 되어서 아이들의 수업에 문제가 생기면 어떡하냐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결국 여러생각을 접고 나의 목표를 생각하였고 시간이 흐른뒤 그렇게 나는 5살반으로 가게 되었다. 워낙 어린 아이들에 대해서 많은 방송을 봐와서 그런지는 몰라도 5살은 정말 크다고 생각을 했다. 그런데 이렇게 유치원에서 막내로 있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니 영락없는 아기들이였다. 아기들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말도 잘 안듣고 고집도 쎌것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한두명은 귀엽지만 여러명의 아이들이 있을때는 말도 안듣고 그렇지 않을까 하는 나의 생각이 약간 존재했던 것 같다. 그러한 마음과 설레는 마음으로 유치원에 들어갔다. 그곳은 유치원이름이 그림인 만큼 반도 그와 관련되게 네이밍이 되었다. 5살반은 노랑반,6살반은 초록반,7살반은 파랑반,보라반 으로 나뉘어져있었다.
참고 자료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생활지도 조운주, 최일선 저 | 창지사 | 2013.03.08.
유아교육기관 현장관찰 및 평가 심성경, 함은숙 저 | 공동체 | 2015.0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