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B형 2019 교재 4장 교육평가의 일반적인 절차, 교재 5장 문항제작과 분석, 교재 10장 표준화검사의 제작방법 등을 참고하여 유아 성격검사도구를 아래의 지시사항에 근거하여 제작하고 제출하시오.
Reportgroup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교육평가 | 자료 | 14건 |
B형 |
교재 4장 교육평가의 일반적인 절차(p.106-p.115), 교재 5장 문항제작과 분석(p.121- p.133), 교재 10장 표준화검사의 제작방법(p. 256-p.260) 등을 참고하여 유아 성격검사도구를 아래의 지시사항에 근거하여 제작하고 제출하시오.
...
교재 4장 교육평가의 일반적인 절차(p.106-p.115), 교재 5장 문항제작과 분석(p.121- p.133), 교재 10장 표준화검사의 제작방법(p. 256-p.260) 등을 참고하여 유아 성격검사도구를 아래의 지시사항에 근거하여 제작하고 제출하시오.
<지시사항> ① 만 5세용으로 제작해야 함 ② 검사문항은 최소 20문항 이상이어야 함 ③ 검사도구를 만드는 이유와 목적을 제시해야 함 ④ 검사도구 문항이 가진 특징을 설명해야 함 ⑤ 검사도구를 실시하는 방법과 절차를 제시해야 함 ⑥ 기존 검사도구와의 차별성이 무엇인지 설명해야 함 ⑦ 과제물 분량은 5페이지 이상이어야 함(한글 10포인트 기준) |
소개글
교육평가B형 - 방송통신대 2019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교재 4장 교육평가의 일반적인 절차, 교재 5장 문항제작과 분석, 교재 10장 표준화검사의 제작방법 등을 참고하여 유아 성격검사도구를 아래의 지시사항에 근거하여 제작하고 제출하시오.
- 만 5세를 위한 유아 성격검사도구를 제작하였습니다.
- 성격검사도구문항은 총 5개 영역으로 20문항을 제작하였습니다.
- 검사도구를 만드는 이유와 목적, 그리고 검사를 실시하는 방법과 절차를 자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 검사도구의 각 문항이 가진 특징과 함께 기존 검사도구와의 차별성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 교육평가B형 과제에서 제시하고 있는 사항에 대해서 철저하게 작성하여 실제 과제를 작성하실 때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 서 론 – 교육평가Ⅱ. 본 론 – 교재 4장 교육평가의 일반적인 절차, 교재 5장 문항제작과 분석, 교재 10장 표준화검사의 제작방법 등을 참고하여 유아 성격검사도구를 아래의 지시사항에 근거하여 제작하고 제출하시오.
1. 교육평가의 일반적인 절차
2. 유아 성격검사도구 문항을 만드는 이유와 목적
3. 유아 성격검사도구
1) 유아 성격검사도구의 구성 내용
2) 유아 성격검사도구의 20문항
4. 유아 성격검사도구 각 문항의 실시 방법과 절차
1) 제시된 성격검사도구의 실시 방법
2) 제시된 성격검사도구의 실시 절차
5. 제시된 유아 성격검사도구 문항이 가진 특징
6. 제시된 유아 창의성 검사도구 문항이 갖는 차별성 - 누리과정과의 연계성
Ⅲ. 결 론 – 제작된 유아 창의성 검사 도구에 대한 평가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 교육평가교육평가 B형 중간과제 교재 4장 교육평가의 일반적인 절차, 교재 5장 문항제작과 분석, 교재 10장 표준화검사의 제작방법 등을 참고하여 유아 성격검사도구를 아래의 지시사항에 근거하여 제작하고 제출하시오. 본 과제를 위하여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 성격검사도구를 제작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우선 교재에서 설명하고 있는 교육평가의 일반적인 절차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평가도구를 작성하는 데에 있어서 그 절차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는 것은 시작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과정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작정된 절차를 바탕으로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성격검사도구를 작성하는데 본 과제에서는 성격검사의 영역으로 사회성, 근면성, 적극성, 감정공감능력, 그리고 감정조절능력의 총 5개의 영역으로 검사 도구를 제작하고자 한다.
검사도구의 문항은 총 20문항으로 작성할 계획이며 검사도구 문항을 만들기 전에 이러한 검사 도구를 제작하고자 하는 이유와 목적을 제시하고 그 구성내용에 대해서 설명한 뒤에 실제 검사 문항 20문항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이러한 검사 도구를 시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절차와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한 뒤에 본 과제를 위해서 제작된 유아 성격검사도구의 문항이 가지고 있는 특성과 함께 기존의 다른 성격검사도구와의 차별성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논의하면서 과제를 마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 교재 4장 교육평가의 일반적인 절차, 교재 5장 문항제작과 분석, 교재 10장 표준화검사의 제작방법 등을 참고하여 유아 성격검사도구를 아래의 지시사항에 근거하여 제작하고 제출하시오.
1. 교육평가의 일반적인 절차
교육평가의 일반적인 절차는 총 9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이러한 단계는 무조건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의무적인 단계라기보다는 보편적인 단계로서 검사 상황과 유아들의 특성에 맞추어 수정 보완이 얼마든지 가능하다. 교육평가의 9단계를 간략하게 표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김희태, 백순근 『유아교육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0황해익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정민사 2015
황해익, 송연숙 외 2명 저 『영유아행동관찰법』 창지사 2013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보건복지부 www.mohw.go.kr
김안나 <유아 관찰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관찰자로서 경험의 의미>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ol.19 No.4, [2012]
박선희 이경화 <유치원교사들이 이야기하는 일화기록의 한계와 과제>한국보육지원학회지, Vol.10 No.4, [2014]
이민희 <보육기관에서의 집단모래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명지대학교 대학원,[2009] [국내석사]
최미숙, 박지영 <유아용 5요인(Big Five) 성격검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유아교육연구, Vol.33 No.3, [2013]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2019 교육과정4C] 교재 12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Ⅳ)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9페이지
- [2019 유아건강교육4B] 만 3, 4, 5세 누리과정의 내용범주 중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8페이지
- [유아건강교육 B형] 만 3, 4, 5세 누리과정의 내용범주 중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14페이지
- [상담심리학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24페이지
- 우리말의역사4공통) 국어사의 연구방법 네 가지를 요약하고, 그중 하나를 선택-방언-하여 구체적인 예.. 14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