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영유아교수방법론
*현*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유아교육과 | 학년 | 2학년 |
---|---|---|---|
과목명 | 영유아교수방법론 | 자료 | 21건 |
A형 |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연령을 임의로 정하여 하루일과운영을 계획하시오.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연령을 임의로 정하여 하루일과운영을 계획하시오.
|
목차
Ⅰ. 여는 글Ⅱ. 펴는 글
1.성숙주의
2.행동주의
3.구성주의(상호작용주의)
Ⅲ. 하루일과 운영 계획안
Ⅳ. 닫는 글
Ⅴ. 참고문헌과 사이트
본문내용
영유아기는 애착 발달의 결정적인 시기이자 신체, 정서, 사회, 언어발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이다. 때문에 기관에서의 경험은 영유아의 일생에 있어 중요한 자양분이 된다. 교사가 가진 발달 이론과 교육신념에 따라 교수・학습의 방법, 활동 구성, 교사의 역할이 달라지기 때문에 교수・학습 방법의 기초가 되는 발달이론에 대해 아는 것은 중요하다. 연유(緣由)는 영유아의 발달특성에 기인(起因)하며, 영유아 보육・교육 기관에서는 단독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여러 가지 교수・학습 유형을 함께 사용하거나 활동에 따라 통합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교육철학 및 발달 이론은 시대의 흐름과 사회문화적 변화에 의해 다양한 접근으로 발달해 왔으며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다. 가장 보편적으로 분류하는 교육이념에 따른 접근으로 크게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상호작용주의)로 구분할 수 있다. 본문에서는 각각의 이론에 대해 살펴본 후, 이에따라 하루일과운영계획안을 작성해 보고자 한다.성숙주의
성숙주의는 발달에 대한 생득주의적 견해를 가지고 있다. 발달을 유전자에 의해 안내되는 개체 내부 구조의 전개 결과 또는 생리학적 성숙의 결과로 보며, 인간을 스스로의 성장 속도에 의해 자신의 내부 기제를 조절하여 스스로 발달하는 능동적인 존재로 본다. 따라서 유아들 간의 발달 속도의 차이는 유전적 차이에서 기인하는 것이며, 유전 형질의 차이 때문이라고 한다. 유전적 성숙주의 이론에서는 학습 준비가 되었을 때, 즉 일정한 정도의 성숙이 이루어진 다음에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이론에 따르면 학습은 유아가 충분히 학습할 수 있을 정도의 성숙이 이루어지면 자연스럽게 일어나며, 학습 동기는 성숙적 준비도의 수준과 관계가 깊다고 본다. 따라서 성숙주의에서 교사는 유아의 학습 준비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에 앞서 세심한 관찰이 요구된다.
1) 성숙주의의 기본 관점
① 결정론적 발달관: 발달은 인간의 내부에 미리 짜인 생물학적 프로그램에 따라 일어나게 되며, 성숙은 영유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직접적인 요인이된다.
참고 자료
이영애 • 이금구 (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유은영 • 남기원 (2017) [교과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홍순정 • 이기숙 (2014) [유아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키즈키드,[www.kidkids.net]
사단법인 한국숲해설가협회[www.foresto.org] Home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한국 임업 진흥원,[ http://kofpi.tistory.com/6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