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만점 레포트 (방송통신대 유아교육과, 방통대 유교과)
레슬리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교육심리학 | 자료 | 97건 |
공통 |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소개글
방송통신대 유아교육과 조기졸업생의 과제입니다.구입 전, 목차와 본문내용, 샘플을 잘 확인해주세요
후배님들의 건승을 빕니다!^^
목차
I. 서 론II. 매슬로우(Abraham H. Maslow)
가. 대표적인 인본주의 심리학자-매슬로우
나. 인본주의 이론의 원리
다.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이론
라. 동기위계론의 교육적 시사점
III. 가드너(Gardner)
가. 지능의 개념
나.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다.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IV.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900년대 paris의 장로들은 프랑스의 심리학자인 알프레드 비네(Alfred Binet) 박사에게 누가 초등학교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누가 실패할 것인가를 예측할 수 있는 도구를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다. 누구나 알고 있듯이, Binet는 이 작업에 성공하여 소위 '지능검사'를 개발했다. 이 'IQ검사'의 등장으로 지능도 계량할 수 있게 되어, 마치 사람은 실제 혹은 잠재적인 신장을 재듯이, 한 사람의 실제 혹은 잠재적인 지능을 측정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모든 사람 의 정신적 능력 중 한 차원을 비교할 수 있는 척도가 개발된 셈이었다. 그러나 이것은 인간의 정신적 능력을 단순한 '1차원적인 방법'으로 측정하였고, 이는 소위 '획일화된 교육'을 가져오게 되었다. 이 획일화된 교육에는 모든 학생들이 꼭 배워야 하는 핵심 교육과정은 있으나, 선택과목은 거의 없다. 또한 'IQ검사'는 단지 논리력이나 혹은 논리-언어력을 측정하는데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상당히 정확하게 학교 공부의 성공 여부를 예언하지만 형식적 학교 교육이 끝난 전문 직업에서의 성공은 전혀 예언해 주지 못한다. 이에 인간은 다른 인지적인 장점과 스타일을 지니고 있다는 전제하에 인지의 다양하고 분리된 국면을 인정하는 인간 정신의 다원적인 관점이 종래의 학교교육의 대안적인 견해를 제시하고 있다. 이것은 'Binet'가 지능검사를 만들 당시에는 존재하지 않던 인지과학(인간의 마음을 다루는 과학) 혹은 신경과학(두뇌를 연구하는 과학)의 대두로 인하여 가능하게 되었다. 이러한 복합적인 견해의 하나가 바로 '복합지능이론'으로서 현재 많은 문제가 지적되고 있는 우리 교육계에 강력한 시사를 던져줄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현대사회에 들어와 두 차례의 세계대전을 치르면서 세계는 정치, 사회적으로 혼란을 겪게 되었지만, 무엇보다 불행한 것은 과학문명이 발달하고 현대화.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인간의 가치를 간과하는 물질지상주의가 판을 치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윤옥인 외, “다중지능이론과 교수 학습에의 적용 방안”, 교육마당21 (2003년 9월호 특집기사)이영만(2001), 『통합교육과정』, 학지사
이효선, D.Garz 공저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빈사 )
김광웅, 김숙경 지음(2009, 유아교육심리, 창지사 )
나동진 지음 (2008, 교육심리학, 학지사)
이근홍 저(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70231&cid=41991&categoryId=41991 심리학용어사전 욕구단계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