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B형)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15점),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
레포트천사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부모교육 | 자료 | 19건 |
B형 |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15점),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15점). (총 30점 만점) ※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됨.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15점),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15점). (총 30점 만점) ※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됨. |
소개글
부모교육 B형주제: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 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 시기에 적합한 부모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I. 서론II. 본론
1. 각 영역 별 발달 특성
2. 발달 시기에 적합한 부모 역할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최근 여러 차례 발생한 일련의 아동 학대 사건들은 부모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를 제기하였다. 영아나 유아의 적절한 발달이 부모에 의하여 많은 영향을 받는 것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부모 교육 과정은 출산기나 자녀 양육기에 이르기 까지 임신, 출산, 육아 과정, 아동의 연령 별 발달 특성, 부모 역할 등을 교육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또한 부모의 역할 방식의 아동의 발달에 관련이 있다는 여러 연구가 발표되면서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었고, 아동 학대나 부적절한 발달을 방지하기 위한 차원에서 영유아기에 부모 역할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었다.
가족은 아동이 맞이 하는 최초의 사회 체계이며, 부모는 아동이 맞이하는 최초의 성인이다. 또한 아동과 부모는 모성애, 부성애와 같은 무조건적인 애정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아동과 부모가 함께 하는 시간이 많다는 점에서 아동에게 미치는 부모의 영향은 매우 큰 것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부모가 제공하는 보육이나 양육의 질은 아동의 발달을 끌어내는 주요한 요인이라 이야기할 수 있다. 이어지는 본론에서는 영아와 유아의 일반적인 발달 특성에 관하여 각 영역 별로 살펴보고, 이후 영아기, 걸음마기, 유아기로 구분하여 각 시기에 제공되어야 할 부모의 역할은 무엇인 지 이야기하고자 한다.
II. 본론
1. 각 영역 별 발달 특성
1) 태내기부터 신생아기까지
신생아기란, 출생 후 첫 1개월을 의미한다. 이 기간 동안 무력한 존재인 신생아는 독립된 하나의 개체로서 성장할 준비를 하게 되며, 특히 태내 환경과 상이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한다는 점에서 영아에게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신생아는 의존적인 존재이기는 하지만, 나름대로 많은 능력을 가지고 있다. 특히 출생 시에 모든 감각 기관이 작용하고, 학습 능력과 기억력이 신생아기에도 형성된다.
신생아기의 신체 발달을 살펴보면, 출생 시 체중은 남아가 평균 3.4kg, 여아가 평균 3.3kg이며, 신장은 남아가 평균 50.8cm, 여아가 50.1cm이다.
참고 자료
정옥분 외, 아동복지론, 학지사, 2014이영실 외, 아동발달, 학지사, 2012
김인경, 유아 발달을 위한 부모 역할과 부모 교육 개선 방안 pp32~40, KDI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