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 성인학습및상담론 -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지식공유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2.29
최종 저작일
2023.02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교육학과 학년 3학년
과목명 성인학습및상담론 자료 21건
공통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30점 만점)

소개글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 1학기 과제물(온라인제출용)

성인학습및상담론(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30점 만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Erikson) 심리 사회학적 발달이론
1) 정제감 대 역할 혼동(identity vs role confusion)
2) 친밀감 대 소외(intimacy vs isolation)
3) 생산성 대 자기침체(generativity vs stagnation)
4) 통합감 대 절망감(integrity vs despair)
2. 레빈슨(Levinson) 성인기 사계절 발달이론
3. 로에빙거(Loevinger) 자아 발달이론
4. 세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에릭슨 심리사회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레빈슨(Levinson) 성인기사계절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3) 로에빙거 자아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발달에 대하여 전 생애적으로 접근하는 방식은 1950년부터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였다. 이러한 성인 연구에 대한 관심은 중요한 연구분야로 대두되기 시작했고 그 대표적인 학자로는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 등이 있다. 각 단계들은 유전된 성격의 기초가 점진적으로 전개되어 나타난 결과이다. 에릭슨의 경우 인간의 전생애에 발달을 8단계로 구분하고 있고 인간의 발달의 전 생애적 접근을 시도한 최초의 학자라고 말할 수 있다. 레빈슨은 성인기 발달이론의 대표학자로 뉴욕에 사는 기혼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25년 주기를 4가지 국면으로 나누어 설명했으며, 로에빙거는 자아발달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세련되며 10단계로 구분될 수 있다고 그 기능을 설명했다. 세 학자의 성인발달이론을 비교·분석하여 유아기 또는 청소년기와는 다른 어떤 교육 및 학습의 접근 방식에 초점을 두어야 하는지를 고찰하고 이러한 이론들이 가져오는 교육적인 시사점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에릭슨(Erikson) 심리사회발달이론
에릭 에릭슨(Erik Erikson, 이하 에릭슨)은 1950년도「아동 그리고 사회(Childhood and Society)」를 출판하였다. 그는 ‘인간의 8단계’ 중 인간발달의 사회적 맥락을 강조함으로써 프로생애 이론을 제시한 최초의 학자였다. 그는 문화·인류학적 연구결과 및 발달단계의 사회적 기원에 관한 영감을 갖고 접근하였다. 이로써 에릭슨이 인간의 성적 본성 및 본능으로부터 심리사회발달 이론으로 관심을 돌리는데 공헌하였다. 에릭슨의 이론에서 처음 네 가지 단계는 유아와 아동기의 발달(자율성 대 수치와 의심, 신뢰감 대 불신, 근면성 대 열등감, 자발성 대 죄의식, )이고, 그 다음의 1단계는 청소년기의 발달과(정체감과 역할혼미), 마지막 3 단계(친밀감 대 소외, 통합감 대 절망감, 생산성 대 자기침체, )는 성인기의 발달을 설명하고 있다.

참고 자료

박아청(2010), 에릭슨의 인간이해, 교육과학사
신명희, 서은희 (2013), 발달심리학, 학지사
장휘숙(2006), “성인심리학”, 박영사.
에릭슨(2000) 한성열 역, 노년의 의미와 즐거움, 학지사
정옥분(2001), 성인발달과 노화, 교육과학사
권두승·조아미,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

자료후기(2)

지식공유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 성인학습및상담론 -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3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4:51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