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통신대학교 중간과제물 교직실무(B형)
아포코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유아교육과 | 학년 | 3학년 |
---|---|---|---|
과목명 | 교직실무 | 자료 | 18건 |
B형 |
교원의 연수의 유형을 간략히 설명하고,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유치원 직무연수를 조사하여 구체적인 연수 프로그램을 소개하시오.
교원의 연수의 유형을 간략히 설명하고,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유치원 직무연수를 조사하여 구체적인 연수 프로그램을 소개하시오.
|
소개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중간과제물 교직실무(B형)"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교원 연수의 정의 및 유형
2. 교원 연수는 왜 필요한 것인가?
3. 유치원 초등학교 연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 유치원 초등학교 연계교육의 개념
2) 유치원 초등학교 연계교육의 필요성
3) 유치원 초등학교 연계교육의 의의
4. 현 유치원 직무연수 프로그램의 경향
5. 핵심역량 강화 직무연수 프로그램을 위한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현직에서 일하고 있는 교사라면 누구나 얼마나 교사연수가 중요하고 또 필요한가에 대해 절실하게 느끼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정부에는 교사연수와 관련한 다양한 정책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사연수에 대한 문제점은 지속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교사 연수에 대한 문제는 왜 개선되지 못하는 것일까?이는 다음 교육부에서 조사한 결과를 살펴보면 더욱 확실하게 알 수 있다. ‘교육부’에 따르면 2016년을 기준으로 교원 연수는 크게 연수기관 중심 연수와 단위학교 중심 연수, 그리고 능력개발을 위한 개인 중심 연수로 나누어진다. 그 중 지금 문제가 되고 있는 기관 중심의 연수의 경우, 교육행정기관에 의해 계획, 추진되는 연수로 교원의 자격취득을 위한 자격연수, 교육의 이론·방법 및 직무수행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하는 직무연수, 교육감에 의한 특별연수 계획에 따른 특별연수가 있다. 이에 대하여 해를 거듭할수록 양적인 측면에서 다양하고 폭넓은 연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나 주로 기관 중심의 연수로 이루어진다는 문제점을 제시하였다. 즉, 현직에서 종사하고 있는 교사들이 받고 있는 가장 많이 받고 있는 직무연수의 경우 대부분 기관 중심으로 과도하게 의존하고 있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시범운영이 확대되면서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이루어지는 자율적인 연수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여전히 교원연수의 중심은 기관중심의 연수로 운영되고 있는 모습이 두드러진다. 이처럼 기관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연수의 경우, 교육을 듣고자 하는 유치원 교사 혹은 보육교사들의 입장에서는 자신들의 요구와는 상관없이 기관의 이익에 따라 획일적으로 교육이 시행되어지기 마련이다. 그렇기 때문에 유치원교사 혹은 보육교사들은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전문성을 키우거나 자기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이라고 받아들기 보다는 그저 단순히 1급 자격증으로 승급하기 위한 형식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