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중간과제물 영유아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B형)
아포코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 자료 | 15건 |
B형 |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특징, 교육활동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30점 만점)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특징, 교육활동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30점 만점)
|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방송통신대학교 중간과제물 영유아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B형)"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Ⅰ. 서 론Ⅱ. 본 론
1.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기초
1)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역사
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2. 혼합연령프로그램의 특성
1) 혼합연령프로그램의 집단구성 및 분류
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 및 장단점
3.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1) 교육목표 및 특징, 교육활동 운영과정
2) 일과구성 및 환경구성
3) 교사의 역할과 부모의 역할
4.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사례 (실제적인 사례)
Ⅲ. 결 론
본문내용
영유아는 환경적 요소와 유전적 요소의 영향을 동시에 받으면서 성장한다. 즉, 영유아는 타고난 유전적 정보에 의해서 지적능력과 재능이 달라질 수 있으며, 동시에 가족구조, 생활환경에 따라서도 다양한 차이를 보이게 된다.현대사회에서 무엇보다도 영유아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인 요소는 아마도 가족구조일 것이다. 부부가 함께 일을 하는 맞벌이 가정이기 때문에 할머니 혹은 할아버지와 함께 살수도 있을 것이며, 저출산의 영향으로 형제없이 혼자 성장하는 영유아도 매우 많아졌기 때문이다. 이런 가족구조의 형태는 1970~80년대의 가족구조와는 확연히 다를 것이다. 그 당시에는 많은 형제,자매가 함께 어울려 자랐고, 그로 인하여 개개인은 필요충족을 채우지 못하기도 하였으나, 이로 인하여 누군가는 양보해야 하고, 희생해야 하는 것을 삶 속에서 배울 수 있었다. 따라서 사회적인 관계 속에서 서로 상호작용하는 문제에 대해 고민하는 부모들이 많아졌다. ‘우리 아이가 혹시 이기적인 아이로 자라나진 않을까?’ 혹은 ‘이기적인 아이들로 인하여 피해를 받게 되지는 않을까?’ 이런 염려들이 생기게 된 것이다.
따라서,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는 연령이 서로 다른 영유아들이 함께 어울리는 것이 사회적 관계를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것이 바로 ‘혼합연령 프로그램’이다. 특히 최근에는 혼합연령 집단구성의 교육적 장접과 단일연령 집단구성의 단점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몇몇의 기관에서는 연령의 구분없이 모든 영유아들을 혼합연령으로 반을 나누어 구성하는 방식으로 반을 편성하기 한다.
이를 통하여 대안적 집단구성의 방법으로 혼합연령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도 더욱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지금부터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역사적인 배경을 살펴보면서 이론적 기초와, 교육목표 및 교육방법, 그리고 교사로써 어떤 역할을 해야하는지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운영사례 등을 살펴보며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