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 정신건강론 - 영유아교사(또는 복지사)가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
thanks832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정신건강론 | 자료 | 34건 |
공통 |
영유아교사(또는 복지사)가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교사(복지사), 어려움, 정서, 스트레스, 정신건강, 정서노동, 소진’ 등의 단어로 논문을 검색...
영유아교사(또는 복지사)가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교사(복지사), 어려움, 정서, 스트레스, 정신건강, 정서노동, 소진’ 등의 단어로 논문을 검색하여, 영유아교사(또는 복지사)의 스트레스를 잘 보여주는 논문 1개를 선정한다. 2) 선정한 논문을 읽고, 영유아교사(또는 복지사)가 받을 수 있는 스트레스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이해한다. 3) 영유아교사(또는 복지사)의 스트레스 중 3가지를 정리한다. 4) 정리한 3가지 스트레스에 대한 본인만의 현실적인 극복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 논문 검색 방법은 담당교수(유아교육과 유주연) 홈페이지 상담게시판의 “논문 열람 방법” 게시글 참고 ** 논문에서 발췌한 내용이 분량 중 1/3을 넘지 않도록 함 *** ‘스트레스의 극복방안’은 자신에게 가장 적합하고 실행 가능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며, 그 방법이 자신에게 왜 적합한지에 대한 이유도 함께 서술함 |
소개글
학과유아교육과학년4학년
과목명정신건강론
공통
영유아교사(또는 복지사)가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교사(복지사), 어려움, 정서, 스트레스, 정신건강, 정서노동, 소진’ 등의 단어로 논문을 검색하여, 영유아교사(또는 복지사)의 스트레스를 잘 보여주는 논문 1개를 선정한다.
2) 선정한 논문을 읽고, 영유아교사(또는 복지사)가 받을 수 있는 스트레스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이해한다.
3) 영유아교사(또는 복지사)의 스트레스 중 3가지를 정리한다.
4) 정리한 3가지 스트레스에 대한 본인만의 현실적인 극복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 논문 검색 방법은 담당교수(유아교육과 유주연) 홈페이지 상담게시판의 “논문 열람 방법” 게시글 참고
** 논문에서 발췌한 내용이 분량 중 1/3을 넘지 않도록 함
*** ‘스트레스의 극복방안’은 자신에게 가장 적합하고 실행 가능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며, 그 방법이 자신에게 왜 적합한지에 대한 이유도 함께 서술함
목차
1. 서론2. 본론
(1) 영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2) 복지사의 직무 스트레스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람에게 스트레스는 필수 불가결로 떼려야 뗄 수 없지만, 긍정적인 스트레스와 부정적인 스트레스가 존재한다.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서 긍정적인 스트레스가 될 수도, 부정적인 스트레스가 될 수도 있지만, 스트레스라고 받아들이는 것들의 대부분은 부정적인 스트레스로 받아들여진다. 긍정적인 스트레스는 성취감과 고양 감을 고취하며 일의 효율을 높이는 등의 역할을 하지만 당사자는 이를 스트레스로 인지하지 못하고, 부정적인 스트레스에만 스트레스로 인식하고 받아들인다.스트레스는 업무 능력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 요인들도 존재하지만, 부정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많은 사람이 힘들어한다. 다양한 업무 직종의 종사자들이 일하면서 각 업무에 따른 직무 스트레스를 받는다. 직무별 강도와 스트레스의 종류와 영향은 다양하겠지만 교육, 서비스 영역의 직무 스트레스는 모든 사람이 알고, 인정할 정도의 수준으로 강도가 높은 편에 속한다.
그중 영유아교사와 복지사는 사회 취약계층의 사람을 돕기 위한 일을 하므로 많은 이해심과 인내심, 희생정신이 필요하고, 감정노동으로 인해 직무 스트레스를 받는 직종이다.
참고 자료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자아 탄력성이 직무 스트레스와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서울 지역 정신보건센터 정신보건사회복지사를 중심으로], 김지혜, 2011.[보육교사 직무 스트레스가 교사- 영유아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장미순, 2012.
[영유아교사의 감정노동이 직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 회복 탄력성의 조절 효과], 김초원, 2015.
[사회복지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소진이 이직 의도에 미치는 영향] 박지혜, 2017.
[의료사회복지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대처전략이 직무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선주, 2004.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정신건강론4공통) 영유아교사 또는 복지사가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 5페이지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형) 영유아교육기관 운영과 관련된 신문기사 3개를 골라서 내용을 요약 분석하고.. 7페이지
- (방송통신대 인간과사회) 코로나 19의 확산 이후 우리 사회에 새롭게 나타난 대표적인 사회현상 중 .. 8페이지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A)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 영유아교육기관의 바람직한 .. 6페이지
- 유아교육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 - 영유아 교육기관 운영정책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영유아 교육기관.. 7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