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정서 및 행동장애 선정] 1.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1)지적장애, 2)자폐성장애, 3)시각장애, 4)청각장애, 5)정서 및 행동장애, 6)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9.08
최종 저작일
2020.09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유아교육과 학년 4학년
과목명 특수교육학개론 자료 41건
공통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15점).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

더보기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2020년 2학기 유아교육과] 특수교육학개론 4학년 공통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A4용지 5매 이내로 기술하시오.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0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0Pt), 줄간격(160%)로 작성되었습니다.
2번 문제는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으로 [정서 및 행동장애]로 선정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
Ⅰ. 서 론
Ⅱ. 본 론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와 진단
1) 정의
2) 진단
2. 발달지체 영역별 교수-학습 방법
1) 신체 영역
2) 인지 영역
3) 의사소통 영역
4) 사회정서 영역
3. 나의 견해
Ⅲ. 결 론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A4용지 5매 이내로 기술하시오. [정서 및 행동장애 선정]
Ⅰ. 서 론
Ⅱ. 본 론
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2.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
1) 생물학 관점
2) 가족
3) 학교
4) 문화
3.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
1) 대인관계
2) 주의집중ㆍ과잉행동
3) 행위장애
4) 불안ㆍ우울
4. 정서 및 행동장애의 교육방법
1) 학교교육
2) 교정시설
3) 의학적 중재
4) 통합교육
Ⅲ. 결 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정서와 행동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중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외현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의 강도와 빈도에 따라서 정서적인 장애와 행동적인 장애로 구분하여 이해해 볼 수 있다. 우선 정서적 측면에 있어서 주요 장애로는 불안장애, 선택적 함구증, 반응성 애착 장애, 우울장애 등이 있으며 행동적 장애와 관련해서는 주의력결핍ㆍ과잉행동 장애(ADHD), 품행장애, 반항성장애 등을 들 수 있다.
장애아동에 대한 교육의 현장은 세계의 흐름과 더불어 다양한 교육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지만, 그 실제는 준비되지 못한 교육 서비스 환경으로 혼란을 겪고 있다. 특수아교육의 환경은 지역과 학교마다 다르므로, 실제 또한 정형화하려는 노력보다는 특성에 맞는 체제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활용하여야 마땅하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특수아교육은 우리가 실현할 목적과 가치인 동시에 과정과 수단 및 방법임을 인식하고 공동체 사회 실현을 위해 사회 전체가 총체적으로 노력해야 할 과제이다.
본인이 사는 집 주위에 정서 및 행동장애를 가진 학생이 있다. 이 학생의 부모님은 늘 아들의 장래와 진로를 염려하신다. 정서ㆍ행동장애 진단을 받고 학교생활이나, 학업, 또래와의 관계 등 사회성 발달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고 한다. 그렇다고 생활이 넉넉지 않아 변변한 특수교육(사교육) 한번 제대로 해 주지 못해 늘 마음 한구석이 아리곤 하신단다. 그래서 평소에 본인과 이런저런 대화를 많이 나누는 편이고 평소 정서불안과 이상행동에 관심이 많은 편이었다. 이에 주어진 논제 중에서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으로 정서 및 행동장애를 선정하여 과제물을 작성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정서행동장애(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는 통일된 정의라기보다 각 국가 간에 그리고 학자들 간에 그 정의가 각각 다르게 내려져 왔다.

참고 자료

유은영, 조은경(2020), 특수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채동구(2020), 특수교사의 장애학생 웹기반 교수학습에 대한 필요성과 효과성의 관계 분석,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황지영(2018), 발달지체 선별을 위한 적응행동 관찰자 평정척도 타당성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임경옥(2017), 특수교육학개론, 학지사.
고경욱(2017),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지도가 발달지체유아의 언어표현능력에 미치는 효과,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유나(2008), 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정서행동, 인지능력 및 운동능력을 위한 미술치료사례, 영남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
강귀숙(2014), 정서행동장애아동 부모의 통합적 치료 경험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전재륵(2011),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모래놀이치료의 효과, 전주대학교 상담대학원.
이경화(2009), 정서ㆍ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음악치료 프로그램 구안 및 적용(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배내윤(2006), 정서행동장애 학생에 대한 초ㆍ중등교사의 인식비교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자료후기(4)

*호*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정서 및 행동장애 선정] 1.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1)지적장애, 2)자폐성장애, 3)시각장애, 4)청각장애, 5)정서 및 행동장애, 6)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3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50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