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학과 |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부모교육 | 자료 | 32건 |
B형 |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15점),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15점).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15점),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15점).
|
소개글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15점),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15점).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부모교육에 대한 이해
1) 부모교육의 정의
2) 부모교육의 목적
3)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시 시기
4)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 고려할 점
2.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 설명
1)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
2)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유형
3)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효과
3.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
1) 전문 강사를 통한 부모교육
2) 학부모가 효율적으로 참여 할 수 있는 프로그램
3) 아버지 참여 프로그램 개발
4) 맞벌이가정의 부모교육 참여를 높일 수 있는 방안 모색\
5) 유아교육기관 간의 연계
6) 네트워크를 통한 연계 시스템 구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요즘 들어 교육기관도 다양해지고 학부모들의 요구가 많아지면서 여러 기관에서 적절한 프로그램으로 부모를 개입시키고 참여시켜서 부모의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시키고 있다. 부모교육을 시행하므로 부모의 역할을 하는데 많은 변화와 도움을 주는 활동을 하고 있다. 사실 부모가 되기 전에 부모교육을 하는 것이 최고의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미 부모가 된 사람에게도 기관에서의 교육과 개입을 통해서 자녀를 양육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도 부모교육의 역할이다. 부모님들은 아이들을 기르는 경험이 있고 기르고 있는 주 양육자이지만 유치원 교사에 비해서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할 것이 사실이므로 전문성을 띄고 부모교육을 진행해야 한다. 부모교육의 형태는 다양하며 시행하는 기관이나 사람도 다양하다. 따라서 본문에서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알아보고 기관에서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논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부모교육에 대한 이해
유아들은 태어나면서 성장하고 자라며 부모에게 영향을 받으며 자라간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의 역할은 더욱더 중요하고 이것은 부인 할 수 없는 일이다. 부모의 모습과 삶을 보면서 자녀들은 영향을 받으면서 살아가고 가장 먼저 만나는 사람이 부모이므로 그런 사회 환경에서 많은 영향을 받으면서 살아간다. 또한 부모에 가치관, 성격, 태도, 행동을 보면서 자라가고 가치관을 형성해 나간다. 이처럼 부모는 자녀들의 성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나 사실은 부모들이 제대로 교육을 받지 못하여 준비와 이해는 많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1) 부모교육의 정의
부모교육을 정의해 본다면 부모교육은 목적, 대상, 내용, 방법 측면에서 광범위하게 정의될 수 있지만, 부모의 행동에 영향을 주기 위한 치료나 상담등과는 구병되는 개념이다. 에어하트는 부모교육을 ‘부모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원활이 수행하도록 부모에게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고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참고 자료
김진경, 서주현(2017). 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5쪽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자료, 교육인적자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