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2020년 과제
*동*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교육심리학 | 자료 | 113건 |
공통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소개글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A.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Ⅲ. 결론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Ⅳ.참고문헌
B.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이론
Ⅲ. 결론
2. 에릭슨의 성격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기에 앞서 도덕성이란 사람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되며 어느 것이 옳고 그른지를 판단하기에 가장 필요한것이지만, 그 개념을 하나로 정의하기엔 무척 어렵다. 지금과 같은 개인주의 사회에서 끊임없이 뉴스에 보도 되는 도덕성이 결여 된 사건과 사고를 통해 우리가 더욱더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도덕성의 발달과 관련된 이론적 관점을 정리하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해서 상세히 살펴보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려고 한다.
Ⅱ.본론
1.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
1)인습이전 수준
(1)주관화단계
주관화 단계는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으로 물리적인 권위에 있는 사람들의 행위의 물리적 결과에 의해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단계 이다. 제일 하위에 있는 단계이다.
(2)상대화단계
상대화 단계는 개인의 욕구 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으로 자신과 타인의 욕구 충족이 옳다고 생각하는 행위이다. 즉 자신의 이익을 생각하는 수단적은 호혜성의 수준이다.
참고 자료
문용린(역)(2004).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서울 : 학지사.이돈희, 권균(편)(2002).『도덕성 회복과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전용오,여태철,황매향(2020).『교육심리학』.서울 : 방송대 출판문화원
임규혁, 임웅(2007).『교육심리학(2판)』. 서울 : 학지사.
송명자(1995).『발달심리학』. 서울 : 학지사.
이훈구(역)(1983).『성격심리학』. 서울 : 법문사.
전용오,여태철,황매향(2020).『교육심리학』.서울 : 방송대 출판문화원
임규혁, 임웅(2007).『교육심리학(2판)』. 서울 :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