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개론 국1 목차 1. 향가의 형식과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향가 중 한 작품을 자신의 삶과 결부하여 그 감상을 서술하시오. (20점) 2. 교재에 제시된 고전 수필 중 하나를 택하여 해당 작품의 글쓰기 전략과 그 효과를 서술하시오. (교재에서 설명한 것 이외의 전략과 효과를 골똘히 생각한 다음, 나름의 근거를 들어 분석을
- 최초 등록일
- 2020.11.17
- 최종 저작일
- 20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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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개론입니다. 부족하지만 나름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잘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1. 향가의 형식과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향가 중 한 작품을 자신의 삶과 결부하여 그 감상을 서술하시오. (20점)
2. 교재에 제시된 고전 수필 중 하나를 택하여 해당 작품의 글쓰기 전략과 그 효과를 서술하시오. (교재에서 설명한 것 이외의 전략과 효과를 골똘히 생각한 다음, 나름의 근거를 들어 분석을 시도할 경우 가산점 부여). (20점)
3. 판소리의 구성 요소와 본질적 특성을 설명하시오. (15점)
4. 고소설의 유통 방식과 독자층의 성격을 설명하시오. (15점)
5. 참고문헌
본문내용
향가는 향찰로 표기된 신라에서 고려까지의 정형시가이며, 현재 전하는 향가는 [삼국유사] 14수, [균여전] 11수, 도합 25수가 전부다. 오쿠라가 밝힌 향가 해독의 기본입장 4가지를 한자를 類(류)에 따라 분류하고 그 사이에 있는 사용상의 異同(이동)을 고려하여 온건하다고 생각되는 해독법을 취하고, 향가에 딸린 설화에서 그 뜻을 찾으려 했고, 古綴(고철)의 어격과 방언을 참고로 취하는 것이었다. 양주동의 향가 해독의 기본입장 : 借字解讀(차자해독)에서 될수록 귀납적인 충실한 번역을 기할 것, 註記(주기)의 실제에선 鮮初(선초) 내지 麗代(려대)의 고어휘, 고어법을 면밀히 참고하는 한편 그 음운적 방면 특히 당시의 속음, 방언 등을 끊임없이 고려할 것, 가요로서 음수율을 고려할 것 등이다. 향가와 詞腦歌(사뇌가)의 명칭과 갈래를 보면 향가라는 명칭이 처음 사용된 것은 경덕왕 때 월명사의 도솔가 이며 향가는 신라 사람들이 숭상했던 [시경]의 頌(송)과 같은 종류라 했다. 향가란 우리나라의 고유한 노래란 뜻이며, 이 향가 속에는 사뇌가라는 대표적 노래가 있다는 사실이다. [삼국유사]에는 기파가, 왕생가, 도적가 등과 같은 노래를 사뇌가라 칭했고, 서동의 노래와 공덕가는 풍요 또는 동요라 하였다. 향가의 하위 갈래로 크게 사뇌가와 민요가 있다. 향가는 사뇌가라는 명칭도 있는데 10구체의 시상과 긴장감 있게 결합된 우수한 정형시이다.
- 향가의 발생
향가를 이용해 불교를 전교했던 모습을 공덕가, 도솔가 등을 통해 알 수 있고, 신앙의 고백이나 소원의 내용을 향가를 통해 호소했던 모습은 안민가, 왕생가 등에서 알 수 있다. 균여의 향가인 [보현십원가]는 화엄종가로서 보현행원의 사상을 고취시켰다.균여전에서는 사뇌가를 향가의 한 갈래로 보았고 균여 향가는 바로 사뇌 갈래에 속한다. 詞腦(사뇌)의 뜻을 "뜻이 詞(사)에 정치하게 나타났으므로 腦(뇌)라고 한다"고 했다.
참고 자료
국문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