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방통대 간호학과 기말과제물 교육심리학
- 최초 등록일
- 2020.11.21
- 최종 저작일
- 2020.1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2020년 방통대 간호학과 기말과제물 교육심리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가정
2) 고전적 조건형성
(1) 고전적 조건형성 과정
(2) 주요개념
3) 조작적 조건형성
(1) 조작적 조건형성 과정
(2) 주요개념
2. 인지주의 학습이론
1)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탄생
2) 정보처리이론과 기억
3) 망각
3. 사회학습이론
1) 사회학습이론에 따른 관찰학습의 과정
2) 관찰학습의 결과
4. 인본주의 학습이론
1)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기본관점
2) 매슬로와 로저스의 학습에 대한 관점
5. 구성주의 학습이론
1)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기저
2)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관점과 원리
본문내용
1.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가정
① 학습원리는 여러 행동과 여러 동물 종에도 똑같이 적용될 수 있어야 한다.
② 학습과정은 연구의 초점을 자극과 반응에 둘 때 가장 객관적으로 연구될 수 있다.
③ 내적 과정은 과학적 연구에서 제외되거나 최소화된다.
④ 학습은 행동 변화를 수반한다.
⑤ 유기체는 빈 백지로 태어난다.
⑥ 학습은 환경적 사건들의 결과이다.
⑦ 가장 유용한 이론은 간명한 경향이 있다.
2) 고전적 조건형성
(1) 고전적 조건형성 과정
러시아의 생리학자인 파블로프에 의해 발견된 것으로, 중립자극이 무조건자극과 짝지어짐으로써 조건자극이 되어 조건반응을 일으키는 과정을 보여준다.
(2) 주요개념
① 자극일반화: 특정한 조건자극에 대한 조건반응이 이 조건자극과 유사한 다른 자극에 의해서도 유발되는 현상
② 자극변별: 유사하지만 다른 자극을 구분하여 반응
③ 고차적 조건형성: 조건자극과 짝지어져 조건반응을 일으키는 제3, 제4의 조건자극을 만들어 내는 절차
④ 소거: 조건반응이 획득된 뒤에 무조건자극이 제시되지 않고 조건자극만을 계속 반복해서 제시하면 조건반응이 점점 약해져서 마침내는 일어나지 않게 되는 현상
⑤ 자발적 회복: 조건반응이 소거된 후 조건자극도 무조건자극도 제시되지 않다가 조건자극이 다시 제시되면 소거된 것으로 보였던 보건반응이 재생되는 현상
⑥ 재조건형성: 조건자극과 무조건자극을 계속 짝지어 제시하면 조건반응이 곧 원래의 강도로 되돌아오는 현상
3) 조작적 조건형성
(1) 조작적 조건형성 과정
손다이크는 학습자가 다양한 반응을 해 보면서 그중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한 반응을 학습한다는 것을 증명하였는데, 이를 시행착오학습이라고 하고, 성공적인 반응이 성공을 가져다준 도구가 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학습을 도구적 조건형성이라고 불렀다. 시행착오학습에는 효과의 법칙, 연습의 법칙, 준비성의 법칙 등 세 가지 학습법칙이 있다.
참고 자료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 공저(2020). 교육심리학.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