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부모교육의 목적과 필요성을 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에서 논하고(15점)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 내용
- 최초 등록일
- 2021.01.25
- 최종 저작일
- 2021.01
- 7페이지/ MS 워드
- 가격 3,000원
소개글
교과목명: 부모교육
<과제명>
※ 아래 과제(2문항)에 모두 답하시오
1. 부모교육의 목적과 필요성을 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에서 논하고(15점)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 내용을 설명하시오. (20점)
2.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과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의 목표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15점)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과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의 기본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20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부모교육의 목적
2. 부모교육의 필요성
3. 다룰 수 있는 내용
4. 민주주의 부모교육
5. 인본주의 부모교육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가 출생 후 가장 처음에 만나게 되는 대상은 ‘부모’이다. 때문에 부모는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크게 미친다. 부모가 된다는 것은 자연스러운 역할로 여겨져 왔다. 과거 전통시대의 대가족 내에서의 모델링을 통해 부모로서의 역할을 자연스레 익혀왔던 것과는 달리 현대 가족의 형태가 핵가족화 되면서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교육이 필요하게 되었다. ‘부모’라는 존재가 유아의 발달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존재임을 여러 학자들을 통해 증명이 됨에 따라 부모의 역할은 중요해졌다. 또한 그들의 역할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기에 부모도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개념이 강조되기 시작했다.
본론에서는 이와 같은 부모교육에 대해 알아보고,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유아, 부모, 교사, 사회의 입장에서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부모교육 이론 중, 민주주의 부모교육과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부모교육의 목적
변화하는 사회 안에서 계속되고 효과적인 삶의 질적인 향상을 위해서는 부모역할이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자녀에게 있어 부모의 역할은 주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은 당연하며, 환경에 적응하는 모델이 되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부모는 자녀를 양육하는 자로서 또 교육자로서 계속된 지원과 관심을 해주는 역할을 한다. 자녀는 부모와 자녀의 관계에 있어 여러 상호작용을 통하여 규범과 가치관을 익히고, 점차 기능적인 사회인으로 자라나게 된다. 부모의 역할은 자녀의 성장에서 가장 필수적인 영양을 공급하는 것부터, 자녀의 잠재적인 능력을 키워주는 것까지 포함하고 있으며, 이는 부모와 자녀 관계에서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이루어지기에 더욱이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다.
참고 자료
김진경, 서주현(2019)『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서영숙 외 4명 공저(2016)『보육학개론』, 양서원
이혜미(2009)『STEP과 APT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교육철학과 그 효용성에 관한 비교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