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빈곤론 기말과제 (아동빈곤의 실태 분석, 원인 해결방안 자신의 견해)
- 최초 등록일
- 2021.07.04
- 최종 저작일
- 2021.05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소개글
"방통대 빈곤론 기말과제 (아동빈곤의 실태 분석, 원인 해결방안 자신의 견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의 빈곤 실태를 분석
1) 아동빈곤의 현황과 정책과제 中
2) 분석
2. 아동 빈곤의 원인이 무엇인지 서술
3. 아동 빈곤 해결 방안서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아동 빈곤의 원인이 무엇인지 서술
부모의 사회적 경제적 지위에 따라 교육투자의 편차가 심하기 때문에 이는 부의 대물림이 될 수 밖에 없다. 부모의 소득수준에 따라 영어유치원을 시작으로 초등학교 5학년부터 본격화해 중학교 1학년 때 정점에 이른 뒤 고등학교 내내 지속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특히 중학교 3학년은 저소득층 자녀가 열악한 환경을 딛고 높은 학업 성취를 거두기가 가장 어려운 시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고려대 사회통합교육연구소 연구교수 등이 계간지 ‘서울도시연구’ OECD 형평성 지표로 본 교육격차 추이에 따르면 고소득층 자녀의 수학점수는 초등 5학년 이후 줄곧 저소득층 자녀보다 약 26~52점 높았다. 이는 16%정도의 수치인 것으로 볼 수 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하여 저소득 가구와 고소득 가구의 차이가 도드라진 것을 알 수 있었다. 고소득 가구의 경우 인원이 많이 모이는 학원대신 고액의 과외를 선택 했을 것이며, 해외여행을 못가는 대신 고가의 자동차를 구매 했다는 기사를 쉽게 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국가법령정보센터, 아동의 빈곤예방 및 지원 등에 관한 볍률
아동빈곤의 현황과 정책과제, 여유진,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멀티미디어 강의 10강 참조
부모 소득에 따라 교육격차 벌어져.. 중학교 1학년 때 최정점, 세계일보, 송민섭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