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순*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교육심리학 | 자료 | 113건 |
공통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소개글
교과목명: 교육심리학<과제명>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 (3수준 6단계)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은 기본적으로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근거를 한다. 여기서 콜버그는 피아제가 도덕성을 자율적 도덕성과 타율적 도덕성으로 양분한 것은 도덕성의 발달을 지나치게 단순하게 본 것이라고 생각 하였다. 또한 피아제가 보통 어린이를 연구의 대상으로 삼은 것에서 성인까지 확대를 하여서 도덕성 발달을 확대하여서 제시를 하였다. 본론에서는 도덕성 발달 단계에 대해 자세히 서술하고, 그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 (3수준 6단계)
1) 전인습수준
1,2단계가 속해 있는 이시기는 진정한 의미의 도덕성이 없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단순히 처벌과 복종에 의하여 결정이 되고, 그 후 쾌락에 의하여 결정이 된다.
(1) 1단계 : 복종과 처벌지향
3~7세에서 나타나게 되는 단계로, 벌과 순종이다. 예를 들어 이 나이 또래의 아이들에게 잘못한 친구에 대해 고자질을 할 것인가 말 것인가 라는 질문을 하게 된다면 “나는 말할거야 그렇지 않으면 내가 혼나게 될테니까”라고 말할 것이다.
(2) 2단계 : 상대적 쾌락주의
8~11세의 어린이에게 나타나게 되는 단계로, 본인의 욕구충족이 도덕판단의 기준이 된다.
2) 인습수준
전통적인 법과 질서에 동조를 하는 도덕성이 발달하고 본인이 속해있는 집단의 기준이나 기대에 맞추어서 행동을 하는 것을 이상으로 여기고 사회질서에 동조를 하고자 하며, 힘이 있는 사람과의 동일시를 하려고 한다.
(1) 3단계 : 착한아이 지향
12~17세의 청소년에게 나타나게 되는 시기로, 상호 인격적 일치가 나타난다. 이시기는 타인의 관점과 의도를 이해할 수 있으며 고려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아영 외,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분석, 박학사, 2003이인정 외,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학지사, 2005
최옥채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