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 최초 등록일
- 2021.08.12
- 최종 저작일
- 2021.08
- 7페이지/ MS 워드
- 가격 3,000원
소개글
※ 다음 문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70점 만점)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이 두 접근법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비교⋅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1) 이론적 기초
2) 교육목표 및 원리
2. 프로젝트 접근법
1) 이론적 기초
2) 교육목표 및 원리
3. 공통점 및 차이점
4. 현장에서의 적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래지향적인 활동이 바로 교육이다. 그렇다면 미래를 대비하는 교육은 어떠한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하는가?
21세기에 전개되는 다양화, 세계화, 정보화, 국제화 등의 시대로 접어든 현재, 우리 아이들의 교육 역시 그에 발 맞추어 준비해야 한다. 능동적으로 대처가 가능하고 자율적으로 사고하고 자기주도적으로 이끌 수 있는 인간육성에 중점을 두고 교육을 준비해야 하겠다. 미래사회에 바람직하게 대응 가능한 창의적인 인재의 육성이 바로 이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되기 위하여는 현재까지의 우리 교육 현장에서 오래된 관행으로 이어져온 결과위주의 주입식 교육 및 교사중심적 교육에 관한 변화가 필요할 것이다.
본론에서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하여 살펴보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본 뒤, 현장에서의 적용점까지 알아볼 것이다. 그 후 어떠한 교육방법이 이루어져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1) 이론적 기초
이탈리아에서 유래가 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진보주의 교육이론과 더불어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인지적 구성주의, 다중지능 이론 및 상징적인 발달이론 등에 기초를 두고 있다. 그 중에서 진보주의 교육이론을 주 기반으로 두고 있기에 이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홍경란(2008)『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한 유치원 학부모의 인식 및 만족도』,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최영랑(2004)『유아교육에 있어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비교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