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별과평가)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 최초 등록일
- 2021.08.13
- 최종 저작일
- 2021.08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과목명: 영유아프로그램개별과 평가
과제명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서 적용 시 이 두 접근법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비교·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
1) 이론적 기초
2) 교육목표 및 원리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1) 이론적 기초
2) 교육목표 및 원리
3. 프로젝트 접근법&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4. 한국 유아교육 현장 적용 시 강점과 약점
1) 강점
2) 약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전에 몬테소리교구나 학습법에 대해 들어 본적이 있다. 프로젝트 접근법이나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법은 이름도 생소하고 처음 접했다. 유아들이 프로젝트가 가능할까 의문이 생기기도 했다. 구체적으로 공부하면서 이에 대해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
프로젝트 수업은 특정 주제에 대한 심층적 연구로써, 소집단(전체 혹은 개임)의 아동들이 협력 해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관해 심층적 연구하는 ‘목적-지향적 수업활동’이라고 정의한다(이기숙,2002). 즉,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사가 안내하며 학급의 모든 영유아, 소집단의 아동, 때로는 개별 영유아들이 학습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관해 능동적으로 학습하는 교육 형태이다.
1) 이론적 기초
프로젝트 접근법은 1920년대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학자인 존듀이와 윌리암 킬패트릭에 위해 유아들을 위한 바람직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제시되 한동안 교사들에게 주목 받았다. 이후 미국의 뱅크 스트리트 대학에서 개발한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과 1950년대부터 1970년대 후반까지 영국의 열린 교육과 유사한 교수-학습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1960년대 학문 중심의 교육과정이 대두되며 프로젝트에 관한 관심이 줄었다. 이런 변화 속에서도 프로젝트를 유아 교육 분야에 적용하고자 하는 노력이 계속 진행됐다. 1980년대 말 릴리안 카츠, 실비아 차드는 많은 프로젝트 연구들을 검토한 결과 유아들의 인지, 학문적 발달을 저해하기 보다는 오히려 바람직한 방향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을 했다. 종전의 프로젝트에 관한 학습 방법이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용어로 세계 각국의 유아 및 초등 교육계에 널리 소개되어 재조명 되고 있다.(홍지연,2002)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들에게 능력을 발휘하도록 기회를 주며, 협동하는 과정을 강조하고 교사의 들의 능력을 적절히 요구하는 점에서 가드너의 다중인지 이론과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이론을 배경으로 한다.
참고 자료
김혜경·유희정 공저(2004). 영유아 프로그램. 창지사
오문자(2010). 레지오 알아가기:한국에서 레지오 교육의 재구성. 정민사
지옥정. (1995). 유아교육의 통합적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접근법 : 프로젝트 접근법. 한국영유아보육학, 2(), 125-148.
홍순옥 외 공저(2013).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에서의 프로젝트 이야기. 창지사
황해익 외 공저(2014).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