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실무 A형) 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기술하고, 그 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핵심역량은 어떤 것인지 그 이유
- 최초 등록일
- 2021.08.17
- 최종 저작일
- 2021.08
- 6페이지/ MS 워드
- 가격 3,000원
과제정보
학과 |
유아교육과 |
학년 |
3학년 |
과목명 |
교직실무 |
자료 |
19건
|
A형 |
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기술하고, 그 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핵심역량은 어떤 것인지 그 이유와 함께 설명하시오.
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기술하고, 그 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핵심역량은 어떤 것인지 그 이유와 함께 설명하시오.
|
목차
1. 서론
2. 본론
1) 유치원 교사 자질
2) 유치원 교사 역량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 사회에서 영아와 유아에 관한 보육과 교육의 수요는 계속하여 증가가 되고 있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이와 같은 증가세와 사회적인 수요를 고려해보았을 때, 보다 많은 영 유아와 학부모들이 안정되고 즐겁게 등원하고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유아교육기관의 교육 환경을 개선하고 교육 내용의 질적인 향상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유아기는 한 인간의 사회적,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토대가 형성이 되고, 자아 개념과 정체성, 인격의 핵심적인 부분이 결정이 되는 중요 시기이기에 이 시기에 유아에게 심리적, 정서적인 안정을 부여하는 양 질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유지하는 것은 무엇보다 필요한 일임을 알 수 있다.
이에는 교사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잘 인지하고 어떠한 것을 핵심적으로 생각하는지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본론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유치원 교사 자질
바람직하고 긍정적인 유아교사의 자질로 인간적인 자질과 전문적인 지식, 실천적인 능력과 교원으로서의 신념을 이야기할 수 있다. KATZ학자는 유아교사에게 요구가 되는 역할과 자질에 대하여 “유아들은 안전하고 편안하고 행복하게 하는 데 중점을 두는 모성적 역할, 유아들의 감정 표현을 돕고 긴장을 완화시키며 내적 갈등 해결을 돕는 데 중점을 두는 치료적 역할,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고 가르치는데 중점을 두는 교수적 역할 등”으로 구분을 했다.
참고 자료
박서현(2020)『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소진이 유아교사 역량에 미치는 영향』, 광주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수미(2019)『유아교사의 핵심역량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