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인권과참여) 현대사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청소년인권 관련 쟁점 하나를 들어 설명한 후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
- 최초 등록일
- 2021.08.17
- 최종 저작일
- 2021.08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 다음 각각의 문항에 대해 답안을 작성하시오.
1. 현대사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청소년인권 관련 쟁점 하나를 들어 설명한 후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35점).
2. 제6차 청소년정책 기본계획에 나타난 청소년참여정책의 특징을 설명한 후 이에 대해 논평하시오(35점).
목차
1. 현대사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청소년인권 관련 쟁점 하나를 들어 설명한 후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35점).
2. 제6차 청소년정책 기본계획에 나타난 청소년참여정책의 특징을 설명한 후 이에 대해 논평하시오(35점).
본문내용
생명과 신체, 프라이버시권, 사상의 자유, 사생활, 표현의 자유, 집회 결사의 자유는 헌법에 의하여 보장받는 기본적 인권을 말한다. 학생과 학교의 관계는 과거부터 특별권력관계이론이라고 해서 학교에 특별권력이 인정되기 때문에 특별권력관계에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범위 내에서, 법적인 근거가 없어도 학생의 기본권을 제한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그러나 이러한 특별권력관계이론은 우리사회의 법치주의와 맞지 않는 부분이 있어서 학생이라고 해도 기본권을 제한하기 위해서는 법적인 근거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 바로 최근의 주장이다. 다만 성적 평가와 같이 학사문제와 학생의 징계문제와 관련해서는 학교의 재량권을 비교적 넓게 인정하고 있다.
참고 자료
중학교에서의 청소년 인권에 대한 교육 실태 연구, 정승원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2000 국내석사
김영인, 구정화(2020). 청소년인권과 참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제6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 : 여성가족부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