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학과 | 간호학과 | 학년 | 3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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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고위험모아간호학 | 자료 | 30건 |
공통 |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10점)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10점)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 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것들에 대해 논하시오 (10점). (3)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환아, 가족, 환경 등)을 설명하고,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시오 (10점) |
소개글
2021년 2학기 고위험모아간호학(간호학과 3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1) 고위험모아간호학 과제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 정리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을 다양한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
3)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 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것들에 대해 정확하게 기술
4)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환아, 가족, 환경 등)을 설명하고,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해 다양한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
5)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기술
6) 2021년 2학기 고위험모아간호학 중간 참고자료 좋은 과제입니다.
목차
Ⅰ. 서 론Ⅱ. 본 론
1.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1)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의 발달 단계별 죽음에 대한 개념
2)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의 발달 단계별 의사소통의 방안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점들에 대해 논하시오.
1) 고위험 신생아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
3)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 감소를 위한 방안
4)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유지를 위한 간호 내용
3.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환아, 가족, 환경 등)을 설명하고,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시오
1)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2)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
3)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위험모아간호학에서 다음과 같은 문제는 매우 중요하다.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 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 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것들에 대해 논하시오.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환아, 가족, 환경 등)을 설명하고,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시오. 고위험 간호를 공부하고 다양한 자료를 보면 중환자실의 아동과 가족의 고통이 지극히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대형 병원의 신생아 집중치료실에서는 많은 의료진이 한 아기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24시간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그들에게도 한계가 있다는 것도 많이 알려진 사릴이다. 많은 아기가 예상과는 다르게 않게 좋아지기도 하지만 많은 아기가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다. 매번 고생하시는 부모님과 의료진의 고통이 대단하다. 이러한 문제가 고위험 신생아에서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신생아가 자신의 의사를 전혀 표현하지 않아 누군가를 대신하여 결정을 내리는 문제가 크고 치료 과정이 길고 복잡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위험 모아 간호를 학습하는 관점에서 중앙 고리 간호단위(아동, 가족, 환경 등)의 특성을 설명하고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역할에 대해 논의한다. 중환아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다면적 간호 개입을 설정하는 것은 좋은 간호 지식이다. 따라서 이 고위험모아간호학 과제물에서는 문제에서 제시하듯이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고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며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 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참고 자료
이상미‧김혜원(2019), 고위험모아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김미예, 권인수 외 3명(2014),『아동간호학개론』수문사.
김조자, 강화정 외 3명(2010),『기초간호과학』수문사.
박민향(2013),『신생아중환아 간호 임상가이드』,가나북스.
전효숙(2002). 고위험신생아 치료중단에 대한 윤리적인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강경아 외(2003). 한국 아동 호스피스의 현황과 전망. 아동간호학회지 제9권 제2호
고위험 신생아. 세브란스 어린이병원 인터넷 사이트
김희영, 박호란, 문영임, 박진희(2005), <물주머니를 위한 가온요법이 고위험신생아의 체온과 산소요구도, 호흡수, 혈당에 미치는 효과>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ol.11 No.4.
고위험 신생아. 세브란스 어린이병원 인터넷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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