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직실무 공통] 1. 초임교사의 준비에 대해 설명하시오. 2. 교직의 개념과 특수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종*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유아교육과 | 학년 | 3학년 |
---|---|---|---|
과목명 | 교직실무 | 자료 | 41건 |
공통 |
<과제유형: 공통형 >
다음 중 두 문제를 선택하여 작성하시오(각 15점) <과제명> 1. 초임교사의 준비에 대해 설명하시오. 2. 교직의 개념과 특수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3. 미래사회와 유아교육에 관한 기사나 논문을 찾아 요약하...
<과제유형: 공통형 >
다음 중 두 문제를 선택하여 작성하시오(각 15점) <과제명> 1. 초임교사의 준비에 대해 설명하시오. 2. 교직의 개념과 특수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3. 미래사회와 유아교육에 관한 기사나 논문을 찾아 요약하시오. |
소개글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초임교사의 준비
1) 개념
2) 특성
3) 준비
4) 발전욕구
2. 교직의 개념
1) 정의
2) 특수성
3) 전문성
4) 교직관의 유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탈산업화, 정보화 사회, 국제화, 세계화로 집약될 수 있는 급격한 사회의 변화로 인해 교육체제에서도 특히 직업ㆍ기술체제의 변화에 따라 크게 달라질 것이다. 이러한 사회 전반의 상황은 인간의 가치관, 태도, 지식 등에 있어 변화를 요구한다. 이러한 사회에 적응하고 사회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인간양성을 책임지고 있는 집단이 교사이다. 또한 세계화, 국제화의 흐름에 맞추어 교육도 신자유주의 정책에 의해 상품으로 간주하고 개방을 하며, 경쟁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은 상품이 되어서는 안 된다. 교사가 스스로 노력하여 전문성을 신장해야 이러한 사회의 흐름에 대처해 나갈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시대를 살아가는 학부모와 학생집단의 교육에 대한 욕구와 기대가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고 있다. 현대와 같이 다원화ㆍ다양화되어 있는 사회의 구성원들의 교육적 필요를 이해하고 이것을 충족시키는 일은 결코 단순하지는 않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초임교사의 준비에 대해 알아보고 교직의 개념과 특수성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초임교사의 준비
1) 개념
최초 교직생활 1년간의 단계로서 교사들은 교육현장에서 부딪치는 여러 문제들을 원활하게 처리해 나갈 수 있을까에 대하여 커다란 관심과 우려를 갖는 시기이다. 교직에 첫발을 내딛던 교사들이 처음 자리를 잡으며, 생존하려고 노력하는 시기이다.
2) 특성
자기 자신의 생존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교육현장에서 부딪치는 여러 문제들을 처리해 나가는데 관심과 우려를 많이 가지고 있으며, 교직발달 단계상 인간적 자질, 전문적 지식 및 교육실천능력이 불안정하고 유연하지 못하며 새로운 상황에 적응해 나가는 과정에 있다.
참고 자료
이영애, 임승렬(2020) 교직실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권영례 외(2011) 영유아교사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박은혜(2010) 유아교사론, 창지사
권대훈(2008)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송준식 외(2009)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학지사
이영자 외(2007) 유아교수 학습방법, 창지사
이정환(2002) 유아교육 교수학습 방법, 교문사
조소영(2005) 유아교육기관 신임교사의 학기 초 어려움에 관한 연구, 경남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이현진(2002) 유아교육기관 신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중앙대 대학원 석사논문
조운주(2004) 사립 유아교육기관 초임교사들의 갈등 및 안정에 대한 이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학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