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방송통신대학교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두 이론의 주장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1.11.24
- 최종 저작일
- 2021.06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과제정보
학과 |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과목명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
자료 |
15건
|
B형 |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두 이론의 주장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30점 만점)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두 이론의 주장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30점 만점)
|
목차
1. 서론
2. 본론
1) 구성주의
2) 문화맥락주의
3) 구성주의와 문화맥락주의를 비교하여 논하기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유아교육에 있어서 인본주의 심리학과 교육심리기초이론과 인간중심의 교육과정은 교육계에서 당연히 기본적인 것으로 생각되어 있다. 즉 학생들의 자아실현, 인격교육, 학습에 대한 내적 동기와, 교육의 인간화 등을 강조한다. 인간은 본래 사물에 대한 호기심, 학습에 대한 강한 열망, 미래세계를 결정지을 어렵고 복잡한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Rogers, 1969). 이러한 능력을 통해서 인간 중심의 교육과정으로서 의사결정에 참여하고, 자존심과 자존감을 높이고 인간의 감각적인 교육적인 발견의 즐김을 경험해야 한다.
본질적인 인간중심의 기초교육이론에서는 물론 이러한 생각을 할 수 있다. 지금 우리가 사는 세계 곳곳에는 인간이 사는 어느 곳 에든 4차 산업혁명과 그리고 코로나 시대라는 현대적인 교육적 의미가 대두되고 있다. 미래 교육은 좀 더 혁신적인 것을 요구한다. 따라서 교육의 중심에서의 영유아 프로그램에서의 핵심에 있는 구성주의와 문화맥락 주의를 우리가 모두 조금 더 세세하고 명확히 관심을 가져 야할 필요가 있다.
구성주의에서 말하는 교육원리와 교사의 역할의 미래에서의 모습은 거의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구성주의는 교육 탐구 활동을 속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을 스스로 가능할 수 있게 하여 인지적 갈등을 높여서 문제 해결의 방법과 경험을 많이 제공하고 가리켜 줘서 이러한 과정에서 상호작용을 강조한다(이정화, 김지영).
참고 자료
김형미(2019) 유아교육에서의 구성주의 연구 동향 분석 = A Literature Review of Constructivism in Early Childhood Education(구성주의유아교육학회)
이정화,김지영(2019)구성주의 유아교육실제 구현의 장애요인들: 구성주의 교육신념을 가진 유아교사의 지각을 중심으로(부경대학교)
강문희(1997)Piaget 이론에 기초한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양옥승(1997)언어적 계획 및 평가(VPE) 프로그램-Vygotsky 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모형Verbal Plan and Evaluation Program
김형미(2019)유아교육에서의 구성주의 연구 동향분석
오현준 정통교육학
이신동,최병연,고영남(2011)최신교육심리학
이소은,민하영(2021)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서현아,박영명(2008)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현장 적용 실태 = The Kindergarten Teacher's Recognition and The Actual Condition of Applications of Reggio Emilia Approa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