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론>중간 과제물 입니다
옥토넛탐험대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유아교육과 | 학년 | 2학년 |
---|---|---|---|
과목명 | 영유아교수방법론 | 자료 | 34건 |
공통 |
<과제유형: 공통형>
다음 중 두 문제를 작성하시오(각 15점) <과제명> 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
<과제유형: 공통형>
다음 중 두 문제를 작성하시오(각 15점) <과제명> 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소개글
과제의 내용을 모두 담고 있으며 총 6page입니다.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1) 성숙주의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2) 행동주의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3) 구성주의(상호작용주의)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2.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1) 유아중심교수·학습법
2) 교사중심교수·학습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교육과정에 필요한 ‘성격’과’추구하는 인간상’을 제시하여 국가 수준의 공통교육과정임을 명시하였다. 교육과정의 대강화·간략화는 교사의 자율성과 다양성을 인정하겠다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김진경·박유정, 2021). 따라서 유아가 받게 될 교육의 질이 유아교사의 역량과 자질에 영향을 받게 됨을 추측할 수 있다. 또한 유아의 연령, 발달, 장애, 배경 등을 고려하여 개별 특성에 적합한 방식으로 배우도록(학습하도록)하기 때문에(교육부 고시, 2019) 유아의 학습과정을 이해하고 그에 적합한 교수방법을 취하는 것 또한 교사의 수임(受任)임을 명시하였다.
교사는 “어떻게”교육내용을 구성하고 “어떠한”교수방법을 사용하여야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을까? 교수·학습에 대한 교사의 이해는 교육의 질을 결정할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학습을 최대
화/최적화 시킬 수 있는 수단(tool)이 될 수 있다. 실제 현장에서 유아교사는 여러 교수·학습 방법들을 혼합하여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본 과제에서는 “어떠한”교수방법을 사용할 것인가 라는 문제에 있어서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과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살펴봄으로써 교수·학습의 방법론적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1) 성숙주의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성숙주의 이론은 인간의 성장 및 발달이 타고난 천성에 따른다는 생득주의적 입장이다. 수정란이 일련의 과정을 거쳐 하나의 개체가 되었듯이, 출생 후의 발달과정 또한 미리 짜여진 각본(유전자)에 따라 순차적으로 일어나게 된다.
참고 자료
교육부·보건복지부(2019). 유치원교욱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9-189호, 보건복지부 고시 제2019-152호.김진경·박유정(2021). 영유아교사론. 서울:한국방송통신대출판문화원. p235-p238.
이영애, 이금구(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서울:한국방송통신대출판문화원. p16-p45.
멀티미디어 강의 2,3강.
송현주 외 9인(2020). 최신발달심리학. 서울:㈜ 사회평론아카데미
홍기칠(2012).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고양:공동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