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론) 1번 문제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
- 최초 등록일
- 2022.02.11
- 최종 저작일
- 2022.02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과제정보
학과 |
유아교육과 |
학년 |
1학년 |
과목명 |
유아교육론 |
자료 |
10건
|
A형 |
<학번 끝자리 1, 2>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학번 끝자리 1, 2>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 과 제 명 :
<1번 문제>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
2.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
1) 인지발달
2) 정서발달
3) 언어발달
4) 사회성발달
5) 신체발달
2.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
1)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 - 국공립 비산 어린이집
2) 강조하는 놀이유형 - 자연 체험
3)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들은 놀이를 하면서 하루를 보내게 된다. 놀이를 하는 방법에 대하여 누가 설명해 주지 않아도 주변에 있는 도구들을 사용하여서 자유롭게 놀이를 만들어서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신생아들도 자신의 손을 가지고 놀거나 주변에 움직이는 것들을 탐색하면서 놀이를 한다. 움직이게 되면서 부터는 장난감이나 도구들을 만져보고 움직여 보면서 놀이를 하는 것이다.
설명이 필요한 놀이라도 일단 유아들이 자유롭게 해보도록 하면 스스로 놀이를 만들어서 하거나 놀이를 하는 방법을 찾아내서 하게 된다. 놀이를 어떻게 하라고 하지 않아도 자유롭게 만들어 내면서 발전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다.
결혼을 하기 전에는 주변에 있는 유아들이 놀이를 하는 모습을 보아도 해맑은 느낌을 받으면서 지나갔다. 결혼을 하고 자녀들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니 놀이를 하는 유아들에게는 단계가 있고 그 단계에 따라서 발전되어 가는 것을 발견 할 수 있었다.
유아 교육에 대하여 교육을 받기 전에도 성장하는 자녀들의 모습에서 관찰하고 양육하면서 차츰 알게 되는 사실들이 있다. 그 중에 한 가지는 놀이를 통하여 유아들이 어떻게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알 수 있었다.
성장의 속도나 범위를 아는 것이 아니라 예전에는 쌓기만 하였는데 시간이 지나 모양을 만드는 모습을 볼 수 있었고, 나중에는 다양한 놀잇감들과 함께 놀이를 하는 것과 같은 발전된 모습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놀이를 통하여 유아들이 성장하고 있는 것을 발견 할 수 있었고, 어떤 놀이를 즐겨 하는 지에 따라 유아들의 성향이나 능숙하게 사용하는 성장의 모습이 다르게 나타난 다는 것도 경험할 수 있었다.
Ⅱ. 본론
1. 놀이
유아들이 하는 놀이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며 중요성을 가지기 시작한 것은 1800년대부터 나타났다. 학자들은 놀이를 세상을 이해하는 수단, 사람이 하는 순수한 정신적 활동, 발달을 도모 하는 수단 등으로 생각 하였다.
참고 자료
유아교육론(2019). 김정원. 양서원
유아교육론(2013). 최지영. 동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