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ReportRed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교육심리학 | 자료 | 89건 |
공통 |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목차
Ⅰ.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Ⅱ.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지능’은 인간이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총체적인 지적 능력을 말한다. 우리는 흔히 ‘IQ’라는 척도를 사용하여 지능을 측정하고, 지능을 기준으로 누군가가 ‘똑똑하다’ 혹은 ‘똑똑하지 못하다’라고 평가한다. 그러나 지능을 그렇게 단순하게 측정하고 평가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지금부터 지능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소개하고, 그 중 ‘다중지능이론’의 개념과 시사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2-1) 지능에 대한 다양한 학설
지능이 무엇이고,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에 대한 의견은 다양하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지능 이론 5가지는 다음과 같다.
먼저 스피어만(Spearman)은 지능 검사의 여러 항목에 공통으로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인 요인(general factor)이 있고, 특정 항목에만 영향을 미치는 특수적인 요인(specific factor)이 있다고 구분했다. 이 중 일반적 요인은 인간의 정신적 기능의 기초가 되는데, 이해력, 인지력 등을 의미한다. 이와 달리 특수적 요인은, 어떤 특정한 과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능력으로, 숫자, 언어, 추리력 등을 의미한다.
두 번째로 서스톤(Thurstone)은 지능을 한두 개의 요인으로 설명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며 다(多)요인 이론을 펼쳤다. 그는 지능의 구성 요소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토대로 지능을 구성하는 두 가지 요인이 있다는 스피어만에 반대한다. 지능 검사의 각 항목은 서로 상관관계가 없으며, 모든 항목에 공통으로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 요인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써스톤은 7가지의 기본적 능력이 지능을 구성한다고 주장하는데, 이를 기본적인 주요 지적 능력(primary mental abilities, PMA)이라고 한다. 이 7개의 능력(언어 유창성, 언어 이해력, 기억력, 수리력, 공간 지각 능력, 지각 속도, 귀납적 추론 능력)은 각자 독립적인 영역을 가지고 있고, 지능은 이러한 능력들의 통합체라고 정의한다.
참고 자료
심리학용어사전, 한국심리학회, 2014년‘다중지능이론’ 창시자 하워드 가드너 “유아교육업체 다중지능상품 근거없어”, 전정윤, 한겨레, 2014년 8월 4일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ec&sid1=102&oid=028&aid=0002241600
사회과학 명저 재발견2, 박명규 외 10인,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08년 https://www.bookdb.co.kr/product/BookDisplay.do?_method=detail&sc.prdNo=2091834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