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2021년 2학기 중간고사 "교육심리학" [A+]
플랏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교육심리학 | 자료 | 91건 |
공통 |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소개글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2021년 2학기 중간고사 "교육심리학" [A+]"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2) 가드너의 지능 구별 기준
3) 지능의 유형과 교육에의 적용
4)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의 유아교육에 적용 시사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매슬로우의 동기(욕구)위계설
2) 매슬로우의 욕구위계 이론의 유아교육의 적용 시사점
본문내용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최근의 지능이론으로 개개인이 타고난 하나의 규정된 인지 적 능력이 아니라 ‘유효한 산물을 창출해 내는 능력 또는 어떤 문화에서 가치 있게 여겨지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생활에서 접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가능하 게 하는 일련의 기능들’, ‘문제 해결책을 강구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 새로운 지식 구 성과 관련된 것’을 포함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즉, 지능이란 인간의 정신에 대한 새로운 정의로, 인간은 8개~12개 정도의 기본적인 지능을 소유한 유기체로 본다.
2) 가드너의 지능 구별 기준
가드너는 지능을 구별하는 기준에 따라 아홉가지로 지능의 유형을 제시하였다. 첫째, 지능은 두뇌의 어떤 부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 증명되어야 한다. 각각의 지능은 신체적인 기반을 갖고 있어야 하며, 두뇌 손상에 의해 그 능력이 없어지거나 제한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지능은 독립된 형태로 관찰이 가능해야 한다. 천재나 자폐 증 상을 가진 이에게서 볼 수 있듯이 특별히 예외적인 사람들에게서 볼 수 있듯이 관찰 이 가능한, 어떤 신경학적인 프로파일이 드러남으로써 그 영역이 하나의 독립된 지능 으로 구분될 수 있다. 셋째, 지능은 식별이 가능한 일련의 주요 작동 체제를 가져야 한다. 정신적, 음악적, 신체-운동적 지능같이 각각의 지능도 이러한 작동 체제가 있어 야 한다.
3) 지능의 유형과 교육에의 적용
다중지능이론은 인간의 지능은 서로 독립적이며 서로 다른 8가지(실존적 지능)가지 유형으로 다루어볼 수 있는 이러한 여러 능력으로 구성된다는 이론으로, 지능을 하나 의 일반적인 능력에 의해 지배되는 것으로 보기보다는 특정한 '양식'으로 구분한다.
참고 자료
https://cafe.daum.net/of2030https://blog.naver.com/crowdark7/104183210
박수연 외(2021).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동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