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교육심리학 ) 인지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은 무엇인가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인지주의 학습이론
(3) 사회학습이론
(4) 인본주의 학습이론
(5) 구성주의 학습이론
Ⅲ. 결론
본문내용
우리나라에서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가르치다’라는 말의 교육(敎育)은 서양의 education과 차이가 있다. 서양의 education은 큰 뜻에서는 교육이지만 지도(指導)나 훈련(訓練)을 뜻한다. 그러나 조선 시대부터 이어져 온 우리나라의 교육이라는 단어의 뜻은 지식을 전달하는 것과 함께 한 인격체로서 소양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교육은 인간 형성에 있어서 하나의 과정이며 사회를 개조하는 수단이다. 이를 통해 바람직한 인간을 형성하고 개인·가정·사회생활에 있어서 각 개개인의 자아의 행복과 나아가 사회적 발전을 꾀하는 궁극적 목표를 가지고 있다. 교육은 인간사회 모든 곳에서 이루어 질 수 있는데, 부모와 자녀, 교사와 제자 등뿐만 아니라 경험이 풍부한 사람에서부터 미경험자 사이에서 일어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나는 인간이란 생명체가 본래부터 가지고 있는 선천적인 힘으로, 환경을 통해 이러한 자발적·창조적 가능성이 드러나고 개발되어 자기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의 힘은 후천적으로 성숙자인 양친·교사·선배 등이 이미 계획된 목표와 방향에 따라 미성숙자들을 이끌며, 또는 어떤 목표나 방향의 가능성에 장애가 되는 것을 억제하는 힘이다. 이 두 가지의 힘, 즉 안으로부터의 힘(自力)과 밖으로부터의 힘(他力)이 서로 작용함으로써 교육은 성립된다.”
서양의 근대 철학에 대한 완성을 이루었다고 불리는 임마누엘 칸트(Immanuel Kant, 1724- 1804)는 「교육학(敎育學, Pädagogik)」에서
"인간은 교육되어야만 하는 유일한 피조물이다". 왜냐하면 인간은 본능을 갖지 않고 자신의 이성으로 자신의 행동 계획을 세워야만 하는데, 인간은 즉각적으로 그렇게 할 수 없고 다른 사람이 대신해서 그것을 도와주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그러한 교육의 목적은 인간성의 자연적 소질을 조화롭게 발전시켜 인간의 사명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있다. 이 목적의 완전한 달성은 개인 또는 한 세대로는 불가능하며, 인류에게 부과된 최대의 것이자 과제이다“
참고 자료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육, education, 敎育」, 한국학중앙연구원
힌국기업교육학회, 『HDR 용어사전』, 중앙경제, 2010. 09.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학용어사전』, 하우동서, 2011. 03.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학지사, 2000. 01.
사카베 메구미, 아리후쿠 고가쿠, 구로사키 마사오, 나카지마 요시미치, 마키노 애이지 지음, 이신철 譯, 『칸트사전』, b, 2009. 10.
김춘경 외 4인, 『상담학사전』, 학지사, 2016. 01.
전용오, 「교육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박문각, 『시사성식서전, pmg지식엔연구소.
"교육심리학" 과목 최신 자료
-
-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4페이지
-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4페이지
-
-
교육심리학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7페이지
-
-
교육심리학-행동주의, 인지주의, 사회학습, 인본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요약하...
10페이지
-
-
매슬로우 동기이론과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6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