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학과 식품영양학 전공과목 푸드마케팅 중간과제물
생각하는사람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생활과학과, 농학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푸드마케팅 | 자료 | 27건 |
공통 |
1. 식품소비트렌드 중에서 웰빙소비, 편의중심소비, 가치소비의 개념을 설명하고 자신의 식품소비 특성을 설명하시오(15점).
2. 신선편이농산물과 신선편의식품의 개념 및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하고, 유통되고 있는 제품을 각각 1...
1. 식품소비트렌드 중에서 웰빙소비, 편의중심소비, 가치소비의 개념을 설명하고 자신의 식품소비 특성을 설명하시오(15점).
2. 신선편이농산물과 신선편의식품의 개념 및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하고, 유통되고 있는 제품을 각각 1종씩 선택(이미지첨부필수)하여 제품 표시 사항을 모두 설명하시오(15점) |
소개글
"농학과 식품영양학 전공과목 푸드마케팅 중간과제물"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1. 식품소비트렌드 중에서 웰빙소비, 편의중심소비, 가치소비의 개념을 설명하고, 자신의 식품소비 특성을 설명하시오.2. 신선편이농산물과 신선편의식품의 개념 및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하고, 유통되고 있는 제품을 각각 1종씩 선택(이미지첨부필수)하여 제품 표시 사항을 모두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1. 식품소비트렌드 중에서 웰빙소비, 편의중심소비, 가치소비의 개념을 설명하고, 자신의 식품소비 특성을 설명하시오.(1) 웰빙소비
웰빙소비는 건강과 안전을 중시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소비 형태로 건강, 가족, 자연 등 본질적 요구를 충족하려는 소비성향이 확산되고, 비만과 성인병 예방을 위해 안전하고, 신선한 먹거리를 선호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소비를 하는 사람들은 식품에 유기농 마크, 무항생제 마크, HACCP 마크 등 식품의 안전성이 표시가 되어 있는 식품을 더 선호한다.
이러한 웰빙소비는 웰빙이라는 개념이 확산되면서 더욱 부각이 되었으며 국가마다 그 시기와 배경은 달랐다. 아래의 표를 보면 차이점을 알 수가 있다.
구분
미국
일본
한국
등장시기
1990년대 이후
1990년대 이후
2000년대 이후
등장배경
사회대안 운동확산
건강붐 조성
대중매체의 적극적 개입
황사, 광우병 등 환경재해에 대한 공포
사회적 웰빙과의 관련성
여성건강 및 복지와 관련
고령자, 장애인 등의 복지와 관련
복지보다는 개인적 웰빙추구에 집중
웰빙시장의 범위
요가관련상품
유기농, 자연식품
건강식품중심
식품, 가전, 섬유, 건설 등 전분야에 영향
<웰빙개념 확산에 있어서 국가별 차이점>
웰빙개념의 확산에 있어서 국가마다 시기적인 차이가 있고, 등장배경, 사회적 웰빙과의 관련성, 웰빙시장의 범위가 달라 웰빙소비의 움직임도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