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방송통신대_교육심리학_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라이칸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교육심리학 | 자료 | 91건 |
공통 |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가드너의 다중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본문내용
Ⅰ. 서론학생들은 지능 검사를 하고 IQ라는 점수를 받는다. 이 IQ 점수는 학생들의 학교 교과 과목을 해낼 수 있는 능력을 간접적으로 측정하여 알려주었으나 논리력, 언어력을 강조하고 다른 능력들은 고려하지 않았다. 이에 가드너는 논리력과 언어력 위주의 학업 적성만을 강조한 것에 대해 사회에서 가치 있는 다른 종류의 능력이 많으며 이런 지능도 중요하게 취급해야 한다고 인식하며 다중지능이론을 주장하였다.
그렇다면 가드너가 주장한 다중지능의 종류는 무엇이고 어떤 특성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러한 다중지능이론에 근거할 때 교육적 시사점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다중지능이론 개요
지능은 단일한 능력요인 혹은 여러 개의 능력요인으로 구성된 하나의 지능으로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별개로 구분되는 다수의 지능으로 구성되며 서로 독립적이면서 상호작용을 하는 것으로 바라보는 시각이다.
미국의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는 기존의 IQ에서 확인하는 지능 외에도 공간적 지능, 음악적 지능 등 다양한 영역에서 지적 능력을 학생들이 지니고 있으며, 학생에 따라 강점화된 지능의 유형과 각 지능 발달 정도가 다르다고 말하며, 학생 개개인이 소유한 지적 능력은 다양하며, 이러한 지적 능력을 최대한 학습상황에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수업을 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일 수 있음을 주장했다.
2. 일곱 가지 지능의 종류
1) 언어적 지능
글이나 말로 언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구사하는 능력을 말하며, 언어의 구조나 소리, 의미, 활용 등을 통제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2) 논리 수학적 지능
효과적으로 숫자를 사용하고 추론하는 능력을 말하며, 논리적 관계나 유형, 진술문과 명제, 함수 등 추상적 사고능력이 포함되어 일반화, 범주화, 계산, 추리, 가설 검증 등의 사고 과정의 지능이 작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3) 공간적 지능
시각적 공간적 부분을 정확하게 지각하고 그런 지각을 통해 형태를 바꾸는 능력을 의미한다. 색이나 선, 모양과 형태, 공간 등 이런 요소 간의 관계에 대한 감수성이 포함되고 이를 구체화하거나 기하학적으로 표현하는 능력도 포함된다.
참고 자료
교육심리학, 방송대 출판문화원,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매슬로 5단계 욕구이론가 4가지 인간유형, 서울교육방송, 미디어북,
사회심리적 요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안전공학과, 정진우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