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2)
- 최초 등록일
- 2022.03.25
- 최종 저작일
- 2021.1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인지주의 학습이론
(3) 사회학습이론
(4) 인본주의 학습이론
(5) 구성주의 학습이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은 살아가는 평생에 걸쳐서 학습을 하게 된다. 기본적으로 학습에 대한 욕구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효율적인 학습의 경우에는 사람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나는데, 그것에 대해서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는 것이 바로 학습이론이다. 이번 시간에는 학습이론에 대해서 종류별로 살펴보고 이를 간단하게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고자 한다.
2. 본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1) 배경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 제시하는 전제는 인간의 모든 행동은 통제와 조작이 가능하고 결과적으로 교육이라는 것은 인간의 행동을 개발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대표적인 학자는 파블로프이며 이것은 스키너로 이어진다. 행동주의에서 바라보는 인간은 조작이나 통제를 통해서 변화가 가능하다고 말한다.
우선 자극과 반응 사이의 관계를 살펴보기 이전에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 설명하고 있는 행동에 대해서 이해해야 하는데, 반응행동과 조작행동이 바로 그것이다. 반응행동의 경우에는 무조건 반사처럼 자극에 의하여 직접 유발되는 반응을 말하고 빛에 의하여 발생하는 동공축소와 무릎 반사가 이에 해당한다. 조작 행동은 선행의 자극에 따라서 유발되는 것이 아니라 유기체와 같은 것에서 방출되는 것인데 쥐가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을 하는 것에 이에 해당한다.
2) 대표적 기법
강화란 자극과 반응 등과 동시에 스키너의 이론을 구성하는 요소이다. 강화는 행동을 강하게 유지시키는 것인데 독특한 형태의 반응의 재발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다. 즉, 강하는 어떠한 반응이 일어날 것을 조건부로 해서 강화의 자극을 제공하면서 그러한 반응이 나타날 수 있는 가능성을 증대하는 것이다.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동물에게 복잡한 행위를 훈련하게 하는 기법을 조성이라고 하는데, 각각의 행동에서 어떠한 반응은 강화되지만 어떠한 반응을 강화를 받지 못하며 목표한 행동이 선택적으로 만들어진다는 것을 말한다. 이때 강화는 자극의 성격에 따라서 정적 강화, 부적강화로 구분된다.
참고 자료
성인학습과 전환적 변화/정은희/경남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2004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근거한 친환경건축수업 학습안에 관한 연구/민상충/대한건축학회지연합회/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