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통신대학교 통계조사방법론 중간과제
허쉬만영향력효과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학년 | 3학년 |
---|---|---|---|
과목명 | 통계조사방법론 | 자료 | 4건 |
공통 |
1. (8점) 유권자의 교육수준과 정치에 대한 관심 정도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교육수준이 높아질수록 유권자의 정치에 대한 관심도는 높아진다.] (1)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를 정의하시...
1. (8점) 유권자의 교육수준과 정치에 대한 관심 정도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교육수준이 높아질수록 유권자의 정치에 대한 관심도는 높아진다.] (1)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를 정의하시오. 이 문제에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 개입하여 둘 사이의 관계를 왜곡시킬 수 있는 변수가 있다면 예시하고 설명하시오. (2) 위의 가설을 검정하기 위한 연구설계를 간략하게 기술하시오. (교재 37쪽 조사연구의 단계 내용을 참고하여 연구의 전반적 과정을 기술하시오,) (3) 교육수준과 정치에 대한 관심 정도를 조작적으로 정의하여 측정할 수 있는 구체적인 설문을 제시하시오. 2. (7점) 다음 물음에 대해서 A4 용지 2매 이내로 설명하시오. (1) 질문지의 개념, 작성절차, 문항배열시 고려사항을 정리하시오. (2) 질문지를 작성할 때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묻는 이유는 무엇인가?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질문지 앞쪽에서 물을 경우 발생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3. (7점) 면접조사, 전화조사, 우편조사, 집단조사, 전자조사를 대표성, 효율성, 신속성, 데이터의 질적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하시오.(A4 용지 1매 이내) 4. (8점) 익숙한 주제를 선택하여 질문지(인구사회학적 배경변인을 포함하여 15문항 내외)를 작성하시오. 질문지는 인사말을 포함해야 하며, 보기 좋게 편집하시오. 예시 주제(본인의 관심 주제로 선택해도 무방함) - 현재 우리나라의 사회적 현안에 대한 의견조사, 선거관련 여론조사 등 - 방송대인의 학습활동 실태조사(입학동기, 전공에 대한 만족도, 학습방법, 학습시간, 스터디 활동, 매체강의 이용현황 및 만족도 등) - 보험(생명보험, 자동차험)가입 현황 및 의식 조사(현재 가입하고 있는 보험 종류, 선택기준, 관심 내용, 보험에 대한 만족도 및 불만이유 등) |
소개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통계조사방법론 중간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1. (8점) 유권자의 교육수준과 정치에 대한 관심 정도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2. (7점) 다음 물음에 대해서 A4 용지 2매 이내로 설명하시오.
3. (7점) 면접조사, 전화조사, 우편조사, 집단조사, 전자조사를 대표성, 효율성, 신속성, 데이터의 질적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하시오.(A4 용지 1매 이내)
4. (8점) 익숙한 주제를 선택하여 질문지(인구사회학적 배경변인을 포함하여 15문항 내외)를 작성하시오. 질문지는 인사말을 포함해야 하며, 보기 좋게 편집하시오.
본문내용
1. (8점) 유권자의 교육수준과 정치에 대한 관심 정도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가설) 교육수준이 높아질수록 유권자의 정치에 대한 관심도는 높아진다.
(1)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를 정의하시오. 이 문제에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 개입하여 둘 사이의 관계를 왜곡시킬 수 있는 변수가 있다면 예시하고 설명하시오.
주어진 명제에서 독립변수는 교육수준이며, 종속변수는 유권자의 정치에 대한 관심도이다. 그러나 이는 외부 변수에 의해 왜곡될 여지가 있는데, 교육 수준이라는 독립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외부 요인들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그 예로는 동일한 교육 수준을 가지고 있으나 세대 차이로 인해 교육의 내용과 질이 달라진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또한, 어떤 국가에서 교육을 받았는지에 따라서도 그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
정치에 대한 관심도, 교육 수준이라는 개념 자체도 이미 상대적이기 때문에, 이외에도 다양한 요인들이 둘 사이의 관계를 왜곡시킬 수 있다. 한국에서 생각하는 ‘정치에 대한 높은 관심도’와, 북한에서 생각하는 ‘정치에 대한 높은 관심도’ 는 다를 것이며, 미얀마에서의 ‘높은 교육수준’의 기준과 미국의 ‘높은 교육수준’의 기준이 다를 것은 명백하다.
(2) 위의 가설을 검정하기 위한 연구설계를 간략하게 기술하시오. (교재 37쪽 조사연구의 단계 내용을 참고하여 연구의 전반적 과정을 기술하시오,)
1)기획 및 준비
- 가설 설정 및 예비조사를 기반으로 교육수준과 정치 관심도의 연관성에 대한 이론, 그리고 기존 연구 등을 선 검토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