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특강) 최근에 사회가치경영, 공유가치창출경영, ESG경영 등 기업경영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많은데 기업이 실용
- 최초 등록일
- 2022.07.14
- 최종 저작일
- 20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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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21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과제물)
교과목명 : 경영학특강
주제: 최근에 사회가치경영, 공유가치창출경영, ESG경영 등 기업경영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많은데 기업이 실용적 차원에서 이러한 다양한 요구에 종합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가장 단순하고 기본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가치경영
2. 공유가치창출 경영
3. ESG 경영
4. 대응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시장의 기본은 수요와 공급이다. 구매의사와 능력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들과 생산 의사와 능력을 가지고 있는 공급자들이 상호작용하는 시스템에서는 가격의 변화에 따라서 수요량과 공급량이 변한다. 소비자의 소득 수준 변화 및 기업 간의 경쟁 심화 등의 외부 요인은 수요와 공급의 변화를 초래하고 균형 가격이 달라진다. 이러한 조정 과정을 통하여 시장 메커니즘은 소비자의 기대 효용과 생산자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수준에서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도출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한다. 개별 기법은 소비자들이 어떤 종류의 제품에 대하여 욕구를 가지고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과거에는 상품의 질과 양을 중요시 여겼으나, 요즘에는 기업 경영에 대해 다양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이에 리포트에서는 최근에 사회가치경영, 공유가치창출 경영, ESG 경영 등 기업 경영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많은데 기업이 실용적 차원에서 이러한 다양한 요구에 종합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가장 단순하고 기본적인 방안에 대하여 작성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사회가치경영
1) 개념
사회가치경영이란 조직이 새로운 미션과 전략의 지배 구조, 사업의 과정과 시스템을 기반으로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하는 경영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기업이 본연의 미션인 이익 창출을 넘어서서 사회적 가치도 함께 창출할 때 기업의 평판은 높아지고 일하고 싶은 직장이 되며 존경받는 기업, 사랑받는 기업이 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신현상, “소비자의 숨겨진 욕구 파악, 수요로 바꾸는 기업만이 이익 창출”, 2017.02.25., 한경
배종태, [배종태 경영칼럼] 사랑받는 기업과 사회가치경영, 2020.06.18., 대구신문
박은태, 경제학사전, 2011.03.09., 경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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